'SUV의 힘' 현대기아차에 봄볕드나… 판매단가 오르자 수익 개선
'SUV의 힘' 현대기아차에 봄볕드나… 판매단가 오르자 수익 개선
팰리세이드·텔루라이드 본격 질주 기대… 하반기 신차 줄줄이
중국 등 세계 차 수요 개선에 관심… 국내선 선방할듯
  • 연합뉴스
  • 승인 2019.04.28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 실적에 모처럼 밝은 기운이 감돌았다. 길고 어두운 터널의 끝이 보이는 듯하다.

현대차[005380]는 새로 내놓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팰리세이드와 G90 등 고급차가 인기를 끌면서 1분기 판매단가가 상승하고 수익성도 예상보다 크게 개선됐다.

기아차는 미국 시장에서 SUV 텔루라이드가 좋은 반응을 얻기 시작한 데다가 하반기에도 SUV 신차 출시가 예정돼있어서 기대를 받고 있다.

◇현대차 1분기 판매단가 상승… 기아차 하반기 기대

현대차는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23조9천871억원과 8천249억원으로 1년 전에 비해 각각 6.9%와 21.1% 늘었다. 시장 기대치를 웃돈 수준이다.

판매량은 감소했지만 판매단가(ASP)는 1년 전보다 약 7% 상승한 것으로 추정됐다.

메리츠종금증권 김준성 애널리스트는 판매단가 전년 동기대비 변동률이 지난해 1분기 -5.4%에서 올해 1분기 7%로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1분기 판매단가 상승률을 내수는 4.4%, 수출은 6%로 봤다.

판매단가 상승은 팰리세이드 등 SUV와 G90 등 고급차가 판매 라인업에 추가된 효과로 보인다. 반면 액센트 등 소형차는 축소됐다.

증권가에서는 1분기 실적 발표 후 현대차 올해 전망치를 잇따라 상향 조정했다.

기아차는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12조4천444억원과 5천941억원으로 증감률이 각각 -0.9%, 94.4%를 기록했다.

통상임금 충당금 4천300억원 환입효과로 이익이 크게 늘어난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신차 효과가 거의 없던 '보릿고개'에서 선방했다는 것이다.

팰리세이드.[현대자동차 제공]
팰리세이드.[현대자동차 제공]

특히 매출은 줄었지만 판매단가는 상승했다. 기아차는 1분기 기업설명회(IR) 자료에서 판매단가가 내수는 4.7%, 수출은 0.9% 상승했다고 밝혔다.

국내 판매 대수는 7.5% 감소했는데 매출액은 -0.1%로 작년과 거의 비슷하다. 레저용차량(RV) 판매는 고전했지만 K9와 K3가 많이 팔려서라고 기아차의 설명이다.

앞으로 미국에서 텔루라이드 판매가 본격화하고 하반기에 신차가 나오면 판매단가는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 '베뉴·GV80·SP2'… SUV 신차도 줄줄이 출격 대기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의 인기를 이어갈 현대·기아차의 SUV 신차들도 7월부터 하나씩 출시될 예정으로 매출 상승이 전망된다.

현대차는 지난 17일 뉴욕모터쇼에서 처음으로 공개한 엔트리급 SUV '베뉴'를 하반기 북미와 인도에서 먼저 판매하고 국내는 10월 전후에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베뉴는 북미에서는 현대차의 차세대 엔진인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에 차세대 무단변속기인 '스마트스트림 IVT'를 맞물린 모델로 판매한다.

이로써 현대차의 SUV 라인업은 '베뉴-코나-투싼-싼타페-팰리세이드'로 확대돼 A∼E 세그먼트를 모두 갖추게 된다. 또 울산공장에서 베뉴 생산으로 엑센트를 단종하면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현대차는 올해 1분기 내수 판매만 1만8천대가 넘는 팰리세이드의 흥행을 2분기부터는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대차 노사는 팰리세이드 생산량을 월 6천240대에서 8천640대로 40% 늘리기로 합의해 이달부터 증산에 돌입한 바 있다.

제네시스의 첫 SUV인 GV80도 11월께 출시한다. 2017년 뉴욕모터쇼에서 콘셉트카로 공개된 지 2년여 만에 나오는 GV80은 글로벌 시장에서 제네시스 브랜드 가치를 올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대차는 내년에는 중형 SUV GV70을 출시해 제네시스의 SUV 라인업을 늘린다는 구상이다.

기아차는 미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론칭한 텔루라이드에 이어 코나와 같은 차급의 SUV인 'SP2'(프로젝트명)를 7월부터 출시하기로 했다. SP2는 기아차 인도공장이 처음 선보이는 모델로 인도 진출의 성공 여부를 가를 중요한 역할도 맡게 된다.

기아차 텔루라이드.[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차 텔루라이드.[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차는 최근 서울모터쇼에서 SP2의 양산형 콘셉트카인 'SP 시그니처'를 공개하며 내수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했다. 기아차는 SP2의 연간 판매 목표를 내수 2만5천대, 해외 6만5천대 등 9만대로 제시했다.

이밖에 기아차는 플래그십 SUV 모하비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을 9월부터 판매하며 높아진 대형 SUV 수요에 대응하기로 했다.

모하비 역시 서울모터쇼에서 선보인 양산형 콘셉트카가 웅장한 외관으로 시선을 끌어 기아차의 SUV 판매 부진을 만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중국 등 세계 수요 둔화 우려… 국내선 선방 기대

현대차와 기아차가 실적개선에 본격 시동을 걸고 있지만 여건이 좋지만은 않다.

삼성증권 임은영 애널리스트는 "글로벌 3대 시장인 미국, 유럽, 중국의 수요가 둔화하고 부품사 실적이 계속 악화하면 신차효과 기대도 희석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은 -10% 수준의 시장 축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는 중국 도매판매 감소율이 19.4%로 여전히 고전 중이다.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기대가 큰 상황이다.

최근 원화 약세는 양면성이 있다. 당장은 실적에 도움이 되겠지만 원/달러 환율 상승의 배경이 세계 경제 불안에 따른 것이라면 길게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

한편으론, 글로벌 시장에서 어려움이 있더라도 국내 여건은 양호하다는 평가도 있다. 경쟁사들이 어려움을 겪으며 현대·기아차의 시장점유율은 상승추세여서다./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