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 봉사·친환경 아이콘으로 비상
건양대, 봉사·친환경 아이콘으로 비상
친환경 캠페인 벌여 태양광 발전·푸드마일리지제 도입 등 에코캠퍼스 구축 선언
  • 최춘식 기자
  • 승인 2019.05.10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봉사단 발대식 및 지역사회 봉사활동 대발전 협약식에 참석한 (왼쪽부터)황명선 논산시장, 이원묵 건양대 총장, 김윤진 건양대 사회봉사센터장 겸 논산시 자원봉사센터장.

[충남일보 최춘식 기자] 1991년 설립돼 논산과 대전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건양대학교(총장 이원묵)가 지자체와 지역기관이 함께 하는 사회봉사단을 발족하고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봉사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건양대는 또한 태양열 발전, 푸드마일리지 개념 도입, 리사이클링 운동 등 우리 자연과 미래를 생각하는 친환경 캠퍼스 구축을 선언하고 나부터 환경을 위한 작을 실천을 시작하는 'Me First' 캠페인에 나섰다.

이를 위해 건양대는 9일 저녁 논산 창의융합캠퍼스에서 건양대 재학생 및 교직원, 논산시‧계룡시‧대전 서구청 자원봉사센터와 지역 기관장들이 모인 가운데 지역사회 봉사활동 대발전 협약식을 체결하고 사회봉사단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는 황명선 논산시장, 구자열 계룡시 부시장, 임진찬 대전 서구 부구청장, 윤혜숙 대전 서구 자원봉사센터장, 김순미 계룡시 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등이 참석했고 건양대 이원묵 총장과 이철성 부총장 그리고 지역 자원봉사센터 단원 및 건양대 재학생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건양대는 지자체와 지역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지역공동체간의 연다감 강화와 이웃을 배려하는 새로운 공동체 문화 창조를 위해 유기적인 자원봉사체제 구축 및 지역사회 자원봉사 운영 환경 조성에 힘쓰기로 했다.

이날 참석한 황명선 논산시장은 “오늘 이 자리가 더불어 함께 사는 따뜻한 사회, 지역사회의 어려운 분들을 돕는 뜻깊은 행사가 되길 바라며 우리 논산시와 건양대가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건양대는 또한 논산과 대전 양대 캠퍼스가 모두 참여하는 Eco Friendly Campus를 구축할 것을 선언하며 건양대 학생과 교직원 등이 환경을 지키기 위한 작은 변화와 실천을 실행해가는 'Me First' 캠페인을 전개해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건양대는 향후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고 1인 1텀블러 운동을 벌이기로 했는데 대학 차원에서 텀블러 사용자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제도를 마련해 운영하기로 했다.

또 교내에서 시행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절약운동을 추진하고 리사이클링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연내 교내 식당, 카페 및 편의점 등 상업시설에서 종이 영수증 없애기, 교내 쓰레기통 분리수거함 도입, 환경단체와 연합한 재생용품 제작, 재활용지를 활용한 홍보물 제작 등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확정했으며 에너지 자립을 위한 태양광 발전 설비도 도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푸드마일리지(Food Mileage)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로컬푸드(Local Food)만을 구매해 지역경제와 생태를 살리는 한편 학생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원묵 건양대 총장은 “우리 건양대가 지역사회 3개 기관과 함께 봉사활동을 위한 협약을 맺게 돼 매우 기쁘며 우리 대학은 봉사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 및 나눔실천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이라며 “최근 발표된 대학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된 건양대는 향후 더욱 연구하는 대학, 지역공동체와 함께 상생하는 대학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