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건축자산 체계적 보존‧관리 토대 마련
대전시, 건축자산 체계적 보존‧관리 토대 마련
'기초조사 및 진흥시행계획 수립’ 용역 완료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9.05.13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대전시는 ‘제1차 대전시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진흥시행계획 수립’용역이 완료됨에 따라 사회·경제·경관 가치를 지닌 대전시 건축자산에 대한 체계적인 보존‧관리의 토대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해당 용역은 충남대 산학협력단에서 지난해 5월부터 1년간 과업을 수행했으며, 건축자산 진흥시행계획은 지난달 24일 개최된 시 건축위원회에서‘원안의결’됐다.

시는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통해 건축물, 공간환경, 기반시설 등 총 148곳을 발굴했으며, 시 전역을 대상으로 건축자산 기초조사와 시행계획을 완료한 것은 전국 특·광역시 중 대전이 유일하다.

이번 연구는 사회여건의 변화, 법적의무사항 등에 근거한 시 건축자산에 대해 진흥시행계획 수립과 추진체계 등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진은 시 건축자산 진흥시행계획 비전으로 ‘대전다움’을 담아내는 ‘대전 건축자산’을 제시했다.

이에 연구진은 건축자산 보존 역량 강화, 건축자산 향유기반 구축 및 지역정체성 강화라는 2대 목표와 6개 실천 과제를 도출했다.

구체적인 실천과제로는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DB구축 ▲건축자산 가치연구 ▲우수건축자산 등록 및 활성화방안마련 ▲한옥 등 건축자산 교육 및 전문 인력 양성교육지원 ▲건축자산진흥구역 지정 및 활성화 방안 마련 ▲한옥 활성화 방안 마련 등이다.

아울러 연구진은 한옥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기준 및 조례 개정이 필요하며, 소제동, 대흥동 등을 건축자산 진흥구역으로 지정해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송인록 도시경관과장은 “전문가들이 제시한 대전의 근대 우수건축자산의 보존 및 활용을 위해 앞으로 조례 개정, 유관부서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민선 7기 시의 사업계획들과 연계 추진될 수 있도록 후속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후 대전의 우수건축자산을 활용한 도시재생 및 문화·관광 등 다양한 연계사업을 통해 지역고유가치 증진에 따른 정체성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