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해나루 쌀’ 맛 더 좋아진다
당진 ‘해나루 쌀’ 맛 더 좋아진다
생산단지 500ha 토양 정밀분석 시비처방 돌입
  • 이범영 기자
  • 승인 2007.03.20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 당진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홍천표)는 최고쌀(탑라이스)와 해나루쌀 생산단지에 대하여 15일부터 내달 20일까지 토양정밀검정을 통해 적정 시비처방으로 더욱 맛 좋은 쌀 생산에 들어갔다.
이를 위해 군은 신평면 최고쌀 생산단지 100ha, 해나루 쌀 생산단지 400ha 등 총 500ha에 대하여 필지별 총 500점에 대한 시비처방서 내달 20일까지 해당 농가에 통보하게 돼 토양의 건전한 보전 및 작물양분 등 종합관리가 가능해져 고품질 당진 쌀 생산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크게 증대됨에 따라 친환경농업을 위한 토양검정의뢰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이미 벼, 과수, 하우스작목 및 품질인증농가를 대상으로 300여점을 분석 시비처방 했고 최고쌀 생산단지, 해나루쌀 생산단지의 전 필지 토양분석 및 쌀소득보전직접지불제에 따른 토양검사 등 3000여점을 분석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005년부터 유도결합플라즈마(ICP), 질소분석기, 이온크로마토그래피 등 첨단장비를 확충해 토양정밀분석은 물론 엽분석, 축산분뇨 등을 분석 작목별로 시비처방을 하고 있으며, 특히 축산분뇨의 친환경적 이용을 위해 비료성분은 물론 중금속을 분석 토양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