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야간 교차로 조명타워 대폭 확대
대전시, 야간 교차로 조명타워 대폭 확대
올해 덕명네거리 등 5곳 설치… 2022년까지 32곳 추가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9.05.2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대전 유성구 덕명네거리 등 5곳에 야간 교차로 도명타워가 설치된다.

대전시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야간 교차로 조명타워 설치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2016년부터 야간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 서구 경성큰마을네거리 등 8곳에 조명타워를 설치한 바 있다. 올해는 유성구 덕명네거리 등 5곳에 조명타워를 설치할 예정이다.

시는 조명타워 설치 후 기존 교차로 조도가 8배 이상 밝아져 악조건의 날씨에도 차량운전자의 전방 사물인지도와 식별력이 향상돼 교통사고 발생률이 대폭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을 분석한 결과 교차로 조명타워 설치 후 야간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평균 25%~30% 정도 감소했다.

야간 조명타워의 사고예방 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생활 SOC인‘생명탑 프로젝트’에 본격 착수키로 했다.

이 프로젝트에 올해부터 2022년까지 45억 원이 투입돼 덕명네거리 등 32곳의 교차로에 야간 교차로 조명타워가 추가 설치될 예정이다.

조명타워는 높은 위치에서 빛을 밝혀 운전자들의 눈부심과 시야 방해를 차단하고, 램프 각도를 조절해 인근 주민 및 보행자들에 대한 빛 공해를 최소화한다.

또 고효율 광원(LED) 및 가로등 점멸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절약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조명타워 설치 효과가 충분이 나타난 만큼 시민의 안전을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시민들의 고귀한 생명을 최우선에 두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