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5월 추천도서- 초등 3·4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5월 추천도서- 초등 3·4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9.05.2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학년

내 멋대로 아빠 뽑기-  최은옥 글/  김무연 그림/ 주니어김영사

강우는 아빠를 보면 짜증이 난다. 잘생기지도, 운동을 잘하지도, 돈이 많지도 않기 때문이다. 어느 날 우연히 아빠 뽑기 기계를 발견하고, 자신이 원하는 조건에 맞는 아빠들을 차례로 뽑아 지내 보지만 모두에게서 단점을 보고 쫓아 버린다. 한편 강우는 자신의 아빠를 뽑은 다솜이를 보며, 완벽한 아빠들과 함께 있어도 마음이 쓸쓸한 까닭을 생각해 본다. 그리고 진짜 아빠는 늘 강우를 먼저 생각하고 항상 사랑을 주는 아빠임을 깨닫게 된다.

갯벌아, 미안해- 윤소연 글/ 이현정 그림/ 아주좋은날

지오가 살고 있는 마을에서 바닷물과 갯벌 사이에 둑이 만들어지게 되며 갯벌에 이상한 일이 생긴다. 이 일을 통해 갯벌이 소중한 까닭을 알려 줄 뿐만 아니라, 농게, 갯지렁이, 고둥, 미생물들이 갯벌에서 하는 역할도 알 수 있는 환경 동화책이다. 무분별한 갯벌 개발이 이루어지면 돌이킬 수 없는 환경 오염이 일어나기 때문에 갯발 보호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나 자신부터 소중한 자연환경을 지켜 나가야겠다는 교훈을 준다.

4학년

일하지 않는 일 어디 없나요?- 조재은 글/ 이민혜 그림/ 개암나무

주원이와 일개미가 다양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인터뷰하여 일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고 직업의 의미와 진로에 대한 개념을 형성해 가는 정보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은 일이 무엇인지, 왜 일을 해야 하는지, 어떤 기준으로 진로를 정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을 깊이 들여다보고 지혜롭게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차원 엄마- 이경순 글/ 이수영 그림/ 함께자람

가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엄마와, 그것을 당연하게 누리는 자식의 관계에 대한 생각을 깨는 책이다. 주인공 승리는 보통의 기준을 넘어서는 엄마의 행동에 상처를 받으며, 가족을 위해 자신의 삶을 내려놓는 것이 엄마가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점차 엄마의 인생을 이해하게 되고, 엄마의 꿈을 존중하며 가족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