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6월 추천도서- 초등 3·4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6월 추천도서- 초등 3·4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9.06.21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학년

▲ 나는 반대합니다- 데비 레비 글/ 엘리자베스 배들리 그림/ 양진희 옮김/ 함께자람

차별과 편견을 이겨 내고 미국의 두 번째 여성 연방 대법관이자 최초의 유대계 여성 대법관이 된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의 삶과 업적을 그린 책이다. 왼손잡이 유대인 여자아이였던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가 숱한 성 차별주의와 남성 중심주의에 맞서 “나는 반대합니다!”를 외치며 여성과 소외 계층의 지위를 향상시킨 일화를 담았다. 최고령 여성 대법관인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의 이야기를 통해 가슴 뭉클한 감동과 함께 교훈을 준다.

▲ 그림도둑 준모- 오승희 글/ 최정인 그림/ 낮은산

준모는 엄마의 등쌀에 미술 학원을 다니며, 그림으로 상을 한 번 타겠다는 생각에 매일 열심히 그림을 그리지만 실력은 좀처럼 오르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불조심 그리기 대회에 참가한 준모는 선생님의 착각 때문에 예린이 그림으로 상을 타게 된다.

평범한 아이 준모가 난생 처음 받게 된 상을 둘러싼 복잡한 사건들을 통해, 자신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고통 받는 아이의 심리를 세밀하게 그리고 있다. 남들보다 조금은 특별하길 바라는 아이의 마음을 잘 표현한 책이다.

◇ 4학년

▲ 지구가 좌충우돌- 오주영 글/ 심보영 그림/ 상상의집

우리가 사는 지구에 대한 정보책이다. 말하는 돌멩이 우돌이가 석우를 만나 지구 과학과 관련된 지식을 쌓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지구가 어떻게 탄생했을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해 지구의 구성 요소와 다양한 활동까지 자세히 알아보고, 자연 현상을 지구의 구조를 통해 이해하며 탐구심과 논리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 그 여름의 덤더디- 이향안 글/ 김동성 그림/ 시공주니어

작가가 아버지로부터 직접 들은 한국 전쟁에 대한 이야기를 동화로 엮은 책이다. 전쟁의 참상을 어린이의 시선으로 따뜻하면서도 담담하게 풀어냈다. 주인공 탁이가 한 가족이나 마찬가지인 소 ‘덤더디’와 나눈 교감이 따뜻하지만 슬프게 펼쳐진다.

한국화처럼 아름다운 삽화가 읽는 재미와 감동을 더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