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장관고시 강행하나
쇠고기 장관고시 강행하나
검역안정 판단… 오는 30일 확정고시 추진
  • 최병준 기자
  • 승인 2008.05.27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시민단체 등 반대행동 격렬해질 듯


미국산 쇠고기 협상 내용이 오는 30일 확정 고시될 전망이다.
27일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입법 예고기간 동안 접수된 330여건의 국민의견을 수렴하고 축산농가에 대한 추가대책 관련 관계부처 간 협의가 끝나는 30일께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위생조건에 대한 장관고시를 실시할 예정이다.
정운천 농림식품부 장관이 직접 나서 수입조건에 대한 장관고시와 함께 미국 특별점검단의 검사 결과 및 축산농가 대책을 같이 발표해 졸속 협상 의혹으로 성난 민심을 달랠 것으로 보인다.
농수식품부는 지난 4월 미국산 쇠고기 협상이 타결된 후 관련 대책을 발표한 바 있지만 축산농가 지원책이 미비했다는 지적에 따라 이번에 추가 대책을 발표키로 했다.
농수식품부는 이에 앞서 27일 오전 미국 현지에 파견됐던 특별점검단으로부터 현지 상황을 보고받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축산농가에 대한 추가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미국 쇠고기 도축 현지점검단장을 맡았던 손찬준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축산물검사부장은 “미국의 점검대상 작업장에서 안전성이 문제되는 부분은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고시가 강행될 경우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노당을 비롯 시민단체에까지 장외투쟁 등 반대행동도 거세질 전망이다.
최인기 통합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장관 고시가 이뤄질 경우 장외투쟁에도 가능성을 두고 있다고 밝혔고 자유선진당도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 “주권자인 국민과 싸워서 이기는 대통령과 정부는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된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또 민노당 새 원내대표에 선임된 강기갑 의원도 쇠고기 재협상 관철과 한미 FTA 거부를 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말해 이 문제로 정치권이 또 한번의 몸살을 겪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