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여름철 수난사고 예방 및 대응요령
[기고] 여름철 수난사고 예방 및 대응요령
  • 금산119구조구급센터장 소방위 최동수
  • 승인 2019.07.2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산119구조구급센터장 소방위 최동수
금산119구조구급센터장 소방위 최동수

지구온난화로 인해 지구의 기온이 점점 높아지는 가운데 올해도 무더운 여름이 찾아왔다. 올 여름은 유난히 덥다는 일기예보는 이제 낯설지 않게 느껴진다. 무더운 여름이 다시 찾아온 것이다.

여름이란 계절을 떠올리면 물놀이, 피서등 더위를 피해 여행을 가는 장면이 제일 먼저 생각난다. 계곡으로 바다로 피서를 떠나는 여름을 맞으며 걱정이 앞선다. 사람들이 물가로 모여들면서 다양한 유형의 안전사고가 급증하고 있어 특히 물놀이는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수난사고 예방 및 대응요령을 숙지하고 있다면 조금은 안전하게 야외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책임져 줄 수난사고 예방 및 대응요령을 알아보자.

첫 번째, 물놀이에 앞서 적절한 준비 운동을 한다.

모든 것에 시작은 준비다. 심장주변에 물을 적시고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신체가 갑자기 급격한 변화를 느끼지 않도록 해야한다.

둘째, 물놀이를 할 때 지정된 장소 외의 위험구역에 들어가지 않는다.

수영금지, 접근금지 등의 안전표지판이 표시되어있는 곳은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수영을 잘 한다고 자신을 과시하다가 사고가 날 수 있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셋째, 보호자를 동반하여 들어간다.

물속에 들어갈 때 가족이나 친구가, 어린이는 보호자가 근거리에서 지켜보며 만일의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물놀이사고는 찰나의 순간에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동반자가 주의를 가지고 지켜보도록 해야한다.

넷째, 물속에서 심한 장난을 치지 않는다.

물놀이 가는 사람들 모두가 물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물을 무서워하고 두려워하는 이들도 있으니 모두가 즐거운 물놀이를 즐기기 위해서는 머리를 심하게 물속에 담그고, 위험한 곳에서 미는 등의 행위는 삼가야한다.

마지막으로 물놀이 장소 주변에 안전장비를 배치한다.

물놀이 할 때 구명조끼를 입어 익수 사고에 대비하며 조끼가 없을 경우 주변에 구명환, 튜브 등 안전장비를 반드시 배치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이처럼 안전에 유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는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물에 빠진 사람을 보았을 때에는 즉시 119에 신고하여 구조를 요청하고 주변에 구명환이나 로프 등을 이용하여 구조를 시도해야한다. 수영에 자신이 있거나 구조자격을 갖추고 있더라도 혼자서 안전을 확보하지 않은 상태로는 절대로 구조에 임해서는 안된다.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요구조자를 구조했다면 의식 유무를 확인하고 호흡이 없다면 119가 도착하기 전까지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한다. 사람의 뇌는 4분이상 산소공급이 중단되면 비가역적 손상을 입어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의식과 호흡이 없다면 신속한 심폐소생술을 통해 뇌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장마철이 끝나고 본격적인 여름을 알리는 이 시점에 수난사고 예방 및 대응요령을 숙지하고 사고에 대비한다면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