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내달부터 분양아파트 불법 중개행위 집중 단속
대전시, 내달부터 분양아파트 불법 중개행위 집중 단속
시·구 합동단속반 편성, 분양권 불법거래·이중계약서 작성 등
  • 이훈학 기자
  • 승인 2019.07.30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훈학 기자] 대전시가 8월부터 부동산 관련 불법거래 및 중개에 대한 각종 불법‧탈법 행위를 미연에 차단하고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집중 지도‧단속을 펼친다. 

이를 위해 시는 부동산업무 특별사법경찰관으로 구성된 시·구 합동단속반을 편성했다.

이번 합동 지도 단속지역은 최근 ‘로또 청약’으로 불렸던 도안갑천친수지구 3블록과 도안2차 아이파크 등 지역 내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이 도래하지 않은 아파트단지와 재개발‧재건축 사업 추진지역 일대를 중심으로 한다.

분양권 불법거래뿐만 아니라 컨설팅간판 설치 무등록 중개행위, 다운계약을 위한 이중 계약서 작성 행위 등 부동산 불법 중개행위 전반에 대해 단속을 진행한다.

시는 불법거래 매도‧매수인과 불법중개행위 공인중개사에 대해 사법기관에 고발 조치할 방침이다.

전매제한 기간 내 분양권 거래는 모두 불법으로 전매를 하거나 전매를 알선한 경우에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최근에는 불법전매에 대한 처벌이 강화돼 실형까지도 가능하고 무더기 당첨취소 사태도 불러올 수 있다.

장시득 도시재생주택본부장은 “이번 부동산 관련 불법중개 행위에 대한 집중 지도단속을 통해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은 물론 개업공인중개사들에 대한 건전한 거래 유도로 수요자 중심의 부동산 행정서비스 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