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기억연대, ‘일본군성노예제 악의적 왜곡’ 류석춘 교수 해임 촉구
정의기억연대, ‘일본군성노예제 악의적 왜곡’ 류석춘 교수 해임 촉구
22일 규탄성명 발표 “피해자 인권·명예 심각하게 훼손… 법적 대응”
  • 이지수 기자
  • 승인 2019.09.24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이지수 기자]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는 지난 22일 “최근 일부 지식인들의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에 대한 막말공격과 역사왜곡이 도를 넘고 있다”며 연세대 류석춘 교수의 해임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류 교수는 지난 19일 발전사회학 강의시간에 "일제의 강제 침탈론은 거짓", "조선인 노동자, 위안부 전부 거짓말", "지금도 매춘 산업이 있고, 옛날에도 그랬다" "그 사람들이 살기 어려워서 매춘하러 간 것"이라고 발언하며, 위안소도 일본군대가 아닌 “민간이 주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의연에 따르면 구 일본군 문서와 연합군 문서, 구 일본군 병사들의 증언과 피해자들의 증언 등을 토대로 일본군성노예제 제도는 명백하게 일본군과 정부가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자행한 인도에 반한 범죄라는 것이 밝혀졌다.

유엔인권기구의 각종 보고서와 ILO전문가위원회 보고서에도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는 일본국가가 저지른 인도에 반하는 범죄로, 일본정부에게 역사적 사실 인정과 공식사죄, 법적 배상, 책임자처벌 등을 권고했다.

정의연은 “류 교수는 “성노예 피해자를 매춘부로 보는 게 옳으냐”는 학생의 질문에 “궁금하면 한번 해 볼래요”라는 성폭력적 발언을 했다“며 ”이와 같은 발언은 강의 중에 이루어진 것이라 하여 면죄부가 될 수 없으며, 교수라는 직책을 남·오용하여 학생들에게 잘못된 지식을 강요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연세대학교는 류석춘 교수를 즉각 해임함으로써 실추된 학교의 명예를 회복하고,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이 입은 인권유린에 대해 사과하게 하며, 연세대학교 학생들이 입었거나 앞으로 입을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인권과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피해자들과 연대해 온 시민운동에 대한 모욕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면서,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이 더 이상 훼손당하지 않도록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방법을 강구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