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2곳 최종 선정
논산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2곳 최종 선정
논산중심 해월로 재창조 프로젝트 등 국비 417억 확보
  • 최춘식 기자
  • 승인 2019.10.1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최춘식 기자] 충남 논산의 ‘논산중심 해월로 재창조 프로젝트(중심시가지형)’와 ‘강을 담다 산을 닮다 강경고을 사업(일반근린형)’이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었다.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10월 8일(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하였다. 도시재생특별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각 분야 민간위원 13명과 기재부 장관·국토부 장관 등 16개 관계부처 장관·청장으로 이루어졌다.

‘논산중심 해월로 재창조 프로젝트’는 화지·반월동 일대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자원과 연계한 중심상권 활성화 및 지역일자리 창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국비 150억원과 지방비 100억원 등 5년간 총 25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해월상권 지역활력 증진사업, 세대융합·공동체 회복사업, 주거복지 실현 삶의 질 제고사업 등을 펼치게 된다. 낙후된 지역 산업기반 회복과 혁신거점 공간을 조성하여 논산 중심지의 경제활력을 제고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강을 담다 산을 닮아 강경고을’사업은 역사문화 자원활용 재생사업, 생활문화 공동체 만들기 사업, 살기 좋은 주거환경 조성사업 등을 펼치게 된다. 국비 100억원과 지방비 67억원을 지원받아 14만9750㎡ 부지에 4년 간 추진된다.

김종민 의원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문재인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민생정책으로 이번 선정을 통해 논산의 혁신거점을 마련하여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골목상권 활성화·주민복지 향상 등이 기대된다.”고 밝히고, “앞으로도 정부, 충남도, 논산시와 협력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많은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