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10월 추천도서- 초등 5·6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10월 추천도서- 초등 5·6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9.10.16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학년

문화마다 달라요, 세계의 장례- 오진원 글/ 추덕영 그림/ 현암주니어

사람마다 상상하는 사후 세계의 모습은 자연환경, 종교, 문화 등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에 따라 달라졌고, 그에 따라 장례의 모습 또한 달라졌다. 이 책에 담겨 있는 신화, 세계의 다양한 무덤, 장례 문화를 살펴봄으로써 장례 의식에 담긴 의미를 알 수 있다.

클라우드 1051호- 안수옥 글/ 소윤경 그림/ 주니어김영사

시후네 가족은 우연히 꿈의 아파트인 클라우드에 입주할 기회를 얻는다. 그곳에서 고품격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욕심을 부리던 사람들은 서로 경쟁하며,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맹목적으로 살아간다. 결국 클라우드는 모든 것이 조작된 허상의 공간이라는 것이 밝혀진다. 이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들은 남들의 욕망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스스로 내면의 행복을 찾아야 함을 알 수 있다.

 6학년

난생신화 조작 사건- 김종렬 글/ 김숙경 그림/ 다림

민들레시를 발칵 뒤집은 난생신화 조작 사건을 통해 가짜 뉴스의 위험성을 다룬 이야기이다.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가 뒤섞인 수많은 정보 속에서 어린이들은 무엇이 가짜이고 진짜인지를 가려 낼 수 있을까? 이 책을 통해 언론을 곧이곧대로 믿었을 때의 위험성을 알고 어떻게 하면 올바른 정보를 취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보존과학의 비밀- 서찬석 글/ 최희옥 그림/ 예림당

우리 문화재를 지켜 주는 고마운 과학, 보존과학의 비밀을 소개하여 보존과학의 개념과 필요성, 보존과학자가 하는 일 등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는 책이다. 문화재에 얽힌 역사 이야기와 실제 문화재의 복원 과정을 살펴보며 우리 선조들의 생활과 삶을 고스란히 지켜 내는 보존과학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