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농·축산업 선진화 연구모임 간담회 개최
세종시의회, 농·축산업 선진화 연구모임 간담회 개최
세종시 경축순환 활성화 방안과 농축산 분야 정책 방향 모색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9.10.2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세종시의회 농·축산업 선진화 연구모임(대표의원 이재현)은 25일 간담회를 개최하고 세종시 경축순환 활성화 방안 및 농·축산 분야 신규 시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재현 대표의원을 비롯해 채평석․차성호 의원, 연구모임 회원인 윤성근 성호팜스(주) 대표와 윤성진 연서면 농업경영인회장과 시 관계 공무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세종시 경축순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농축산업 분야별 관계 부서의 의견을 발표하고, 이 분야 전문가인 수원화성오산축산농협 김완주 본부장을 초청해 세종시 경축순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제언을 청취했다. 

특히 김완주 본부장은 지역 내 발생하는 농‧축산 부산물을 우선 사용해 농업환경 보전과 농‧축산업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생산을 위한 경축순환농업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경축순환 농업은 건강한 유기 초지에서 생산된 사료를 가축에게 먹이고, 그 가축이 배설한 분뇨를 초지로 환원하는 친환경 축산방식을 일컫는다. 

김 본부장은 현재 화학비료를 쓰는 농업정책의 변화 없이는 가축분뇨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경축순환 차원에서 가축분 퇴‧액비의 품질관리 강화, 사용편의성 확대 등을 통해 농업인들 스스로 화학비료 대신 유기질 비료의 사용 비율을 높이는 정책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구모임 회원들은 가축분 퇴‧액비 사용의 취지에 대해 공감의 뜻을 나타냈지만 악취 우려, 사용의 불편함 등을 보완해야 실효성 있는 정책적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또 경축순환 활성화 사업의 구체화와 참여 농가에 대한 인센티브 혜택, 가축분뇨 자원화 시설 확충 등 시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도 전달했다.

이밖에도 연구모임 회원들은 축산농가의 공동고액분리시설을 이용한 분뇨 처리 시 가축분뇨 수집‧운반 및 처리수수료 감면 확대 사항과 마을 농업행정 도우미 제도 도입, 청년 창업농의 농업발전기금 지원액 상향 등 제도 개선 사항을 발굴하고, 조례 제‧개정에 나서기로 했다.

이재현 대표의원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은 연내 농‧축산업 관련 조례의 제‧개정을 추진하여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앞으로도 시의회 차원에서 농업 발전 및 농촌 활성화를 위한 연구는 물론, 지원책 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