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불이익 각오한 학생 반발… 심각히 생각하라
[사설] 불이익 각오한 학생 반발… 심각히 생각하라
  • 충남일보
  • 승인 2019.10.2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서울 A고교에서 학생들이 자기들을 가르치는 일부 교사들의 행태에 불만이 노출돼 반기를 들고 집단행동에 나섰다.
학교에서 힘을 가진 일부 교사들이 약자인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사견을 맹목적으로 수용하도록 유도했다는 점은 이른바 ‘갑질’이자 미성년자들에 대한 인권침해로 해석될 소지가 크다.

어린 나이의 학생들이 오죽했으면 자기들을 가르치는 일부 교사에게 저항하고 나섰을지를 생각하면 기가 막힐 뿐이다.

학생들은 ‘인헌고 학생수호연합’이라는 모임을 만들고 “일부 정치 편향이 짙은 교사들의 행태에 대해 심각성을 인식하고 감사에 착수해달라”는 청원서도 서울시교육청에 제출한 상태다. 

학생들이 해당 교사를 향해 얼굴과 이름을 드러내고 기자회견을 연 건 쉽지 않은 결정이다. 대학입시에 필요한 학생생활기록부(생기부) 작성이 끝나 용기를 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증언으로 교육 현장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는지 생생하게 보여줬다. 학생들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길 바랐으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실례로 한 교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보도를 “모두 가짜 뉴스”라고 가르치기도 했다고 한다.

심지어는 조 전 장관에게 반감을 표시한 학생에게는 “너 일베냐”고 매도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어느 교사는 “나는 문재인을 좋아한다. 문재인 좋아하는 사람은 손을 들어보라”고 교육한 교사도 있었다고 한다. 일부 교사는 “MB(이명박)와 박근혜는 사기꾼” “노동유연성을 말하면 또라이”라는 등 무지한 막말을 서슴없이 했다는 것이다. 21세 대한민국 교육 현장에서 이런 일이 다른 곳도 아닌 학교에서 벌어졌다니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상황은 서울의 고교에만 그런 것이 아니다. 부산에서도 한 고교에서도 한국사 시험에 조국 일가를 수사하는 검찰을 비난하는 취지의 문제가 나왔는데 ‘조국은 수사를 받아야 한다’는 답을 쓴 학생은 감점까지 받았다고 한다.

이처럼 편향된 일부 교사들이 입시 성적을 약점으로 잡고 학생들을 악랄한 방법으로 농락했다는 사실에 학부모는 물론 다른 사람들까지 놀라게 했다. 해당 학교측은 “일부 교사가 편향된 정치를 학생들에게 주입한 적 없다”고 반박했다.

교육기본법에는 ‘교육은… 정치적·파당적 또는 개인적 편견을 전파하기 위한 방편으로 이용돼서는 안 된다’, ‘교원은 특정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기 위해 학생들을 선동해서는 안 된다’고 명백하게 규정하고 있다. 때문에 이같은 위법행위를 한 해당 교사들은 어떤 처벌을 받을지 두고 볼 일이다. 일부 교사들에 의해 불이익을 받을 것을 각오하고 일어선 학생들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