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공방 격화… 패스트트랙 협상 돌출변수
강기정 공방 격화… 패스트트랙 협상 돌출변수
野, 협상중단 시사하며 경질 요구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11.05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연합뉴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 과정에서 불거진 강기정 정무수석의 답변태도를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격화되며 정기국회에도 적신호가 들어올 조짐이다.

지난 1일 국회 운영위의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게 대북 문제 질의 도중 '우기지 마세요'라고 발언하자, 강 수석이 나 원내대표를 향해 "우기다가 뭐냐"며 끼어들면서 공방이 벌어져 운영위가 파행됐다. 

이를 두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강 수석의 경질을 포함한 입장표명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어 평행 대치를 이어온 검찰개혁 및 선거법 개정안을 둘러싼 여야 협상이 당분간 교착 상태를 벗어나기 어려울 전망이다.

한국당 나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책회의에서 "야당 원내대표에 대해 갑자기 고성을 지르며 뛰어든 강 수석, 결코 묵과할 수 없는 만행"이라며 "이런 정무수석을 끝까지 고집한다면 야당과 대화가 아니라 전쟁하겠다는 청와대의 의지 표명"이라고 말했다. 

그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 원내대표끼리 회동을 했는데 강 수석 문제에 대해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며 "(패스트트랙 안건을 협의하는) '3+3 회의체'도 당분간 논의가 중단될 수 있다"고 말해 당분간 각종 여야 협의 중단을 시사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3당이 합의 처리해야 하는 경제·민생 법안 협상이 강 수석의 버럭질 때문에 중단됐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귀국하시는 대로 강 수석을 하루 속히 해임하고 국회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실제 당장 전날 오후 열릴 예정이던 여야 3당의 경제·민생 법안 처리 관련 첫 실무회동이 취소됐고, 이날 오후로 예정된 검찰개혁 법안 관련 실무진 회동도 연기됐다. 

민주당 지도부는 야당이 과도한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며 일절 대응을 자제하고 있지만, 청와대발 돌발 변수에 마땅한 대책 마련이 쉽지 않아 내부적으로는 조심스러운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전날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는 과도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영진 의원은 "청와대 비서진들이 여당 의원들이 해야 할 정도로 하던데 조금 과도했다"며 "당도, 청와대도 반성하고 성찰해야 한다"고 했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정부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이 내달 2일인 데다 패스트트랙 선거제 개혁안(11월 27일)·검찰개혁법안(12월 3일) 등의 본회의 부의 일정도 다가오고 있어 현재의 교착 국면이 장기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편 여야는 각각 한국당 영입대상으로 검토된 박찬주 전 육군 대장의 기자회견 논란,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술과 관련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사이 엇갈린 발언 등을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갑질을 정당화하고, 갑질문제를 제기한 사람은 삼청교육대를 보내야 한다는 막말에 한탄마저 나온다"면서 "박 전 대장의 생각과 황교안 대표의 생각이 같은지 해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 나 원내대표는 국감 당시 정 실장 발언을 문제로 삼으며 "도대체 대한민국 안보실장인지 북한 안보실장인지 묻고 싶었다"며 "어제 국가정보원 국감과 국방부 장관이 출석한 국회 국방위 회의에서 정 실장이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낱낱이 알 수 있었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