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드론 이용해 사회안전망 강화
태안군, 드론 이용해 사회안전망 강화
8개 기관·단체 업무협약, 위급상황 시 드론 장비·인력 지원
  • 문길진 기자
  • 승인 2019.11.2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한 드론 운영 업무협약식’ 모습.

태안군이 재난·재해 등 중요 위급 상황 발생 시 드론을 활용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앞장선다.

군은 지난 20일 군청 중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를 비롯, 김태균 32사단 태안대대장, 장동찬 태안경찰서장, 김환경 태안해양경찰서장, 김경호 태안소방서장, 김병숙 한국서부발전(주) 사장, 박승기 태안해안국립공원 사무소장, 이창선 한국해양구조협회 충청북부지회장 등이 모인 가운데 ‘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한 드론 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에 따르면 태안군을 비롯한 8개 기관·단체는 재해·재난, 실종자 수색·구조 등 주요 상황 발생 시 상호 간 드론장비와 인력을 적극 지원하고, 32사단 태안대대는 협약기관의 드론 비행승인과 항공촬영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해양구조협회 충청북부지부는 각 기관 요청 시 드론 운영교육 및 인력양성, 기술자문에 적극 협조·지원하기로 했으며 기타 협력사항의 추가 및 세부 추진사항에 대해서는 본 협약을 근거로 상호협의를 통해 별도로 정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종 재난 발생 시 드론을 활용해 기관 간 신속한 정보공유로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의 일환인 드론을 적극 활용해 각종 업무 개선으로 군민 편의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산불감시·해수욕장 인명구조·실종자 수색 등 안전 분야를 비롯, 지적재조사 및 최신 공간 정보구축에 드론을 활용해 행정 신뢰도를 높이고 있으며, ‘하늘에서 본 태안’ 다큐멘터리 등 항공 촬영 홍보물을 제작해 ‘관광 태안’ 브랜드 가치향상 및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전국 최초로 바다 착륙이 가능한 특수 드론을 제작, 어업지도선에 배치해 어족자원보호 및 감시·단속에 사용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확성기 장착·실시간 물놀이 위험 안내 방송·물놀이 사고 시 튜브를 투하할 수 있는 인명구조용 특수 드론을 운영해 군민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