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11월 추천도서- 초등 5·6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11월 추천도서- 초등 5·6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9.11.2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학년

 나의 미누 삼촌- 이란주 글/ 전진경 그림/ 우리학교

한국 사회에 깊숙이 들어와 우리 안의 이웃이 된 이주민에게 일어난 일을 담고 있다. 글쓴이가 현장에서 만난 실제 이주민들의 이야기를 어린 독자들에게 생생하게 소개한다. 이주민들은 우리 사회에서 너무도 쉽게 차별과 혐
오의 대상이 되어 지내고 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하여 타자가 겪는 어려움이나 고통에 대해 알아보고, 편견의 벽을 허물어 이해와 공감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박씨전- 명지현 글/ 오정택 그림/ 주니어김영사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한 역사 군담 소설인 동시에 여성 영웅 소설로, 작자와 창작 시기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조선이 청나라에 패한 치욕을 문학으로나마 치유하고자 쓴 소설이다. 소설의 전반부에
서는 박씨가 허물을 벗고 아름다운 여인으로 변하기까지의 박씨 개인의 삶을, 후반부에서는 병자호란이 일어난 뒤 청나라에 대항하여 물리치기까지 박씨의 활약상을 그리고 있다.

◇ 6학년

▲옥수수 왕 납시오!- 이영주 글/ 신종우 그림/ 생각하는아이지

옥수수를 둘러싼 이야기를 다룬 책으로 옥수수가 어떻게 세계 생산량 1등 작물이 될 수 있었는지, 옥수수를 어떻게 소비하는지, 옥수수가 역사적으로 어떤 역할을 했으며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역사, 경제, 과학, 환경 등 폭넓은 지식을 활용하여 알려 준다. 비료와 살충제, 유전자 조작 옥수수, 바이오 에너지 등 옥수수와 관련된 시사적인 문제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 검은 후드티 소년- 이병승 글/ 이담 그림/ 북멘토

마틴의 죽음에 대한 공정한 수사를 요구하는 친구들에 대한 이야기로 미국에서 일어난 ‘백만 후디스 운동’을 소재로 한 창작 동화이다. 마틴 사건을 통해 인종 차별을 넘어, 인류가 보편적으로 안고 있는 차별과 편견에 대해, 불의와 무자비한 폭력에 대항하는 정의와 용기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