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가 경제를 다스릴자가 적격자다
[사설] 국가 경제를 다스릴자가 적격자다
  • 충남일보
  • 승인 2019.12.16 16: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총리를 바꿀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입장은 무엇보다도 내각의 면모를 일신해 후반기 국정 운영의 동력 확보와 내각의 새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로 엄청난 정치, 사회적 혼란을 야기한 점을 생각하면 총리 인선으로 국민에게 안정감을 주기 위한 인사로 보인다. 

국민의 관심사는 검찰개혁과 선거제 개혁 등 정치분야도 관심사지만 먹고 사는 경제문제가 더 시급한 것이라는 게 같은 뜻일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 후임으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후보자로 급부상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당초 경제 부총리를 지낸 4선의 김진표 의원이 유력하게 검토됐지만 여러 이유로 지금은 접은 상태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김 의원에 이어 정 전 의장을 차기 총리 후보로 꼽고 있는 이유는 정치력이 있는 ‘경제통 총리’를 내세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정 전 의장은 경제에 밝고, 경제에 관련하여 민간과 정부를 오가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는 점이 그렇다. 정 전 의장은 기업에서 잔뼈가 굵은 것도 적격자로 본다.그는 쌍용그룹 직원으로 입사해 20년 가까이 일하며 임원까지 지낸 경력을 갖고 있다.

또 정치에 입문한 이후에도 정책위의장을 맡는 등 당내 경제통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또 정치에 입문해서는 5선 국회의원으로 정치적 무게감도 있어 내각을 효율적으로 통할하는데 유리하다는 점도 강점으로 보고 있다.

정 전 의장이 총리에 기용될 경우 경제 정책 운용의 중추 역할을 할 수 있어 이런 문제도 상당부분 보완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국가 의전서열 2위인 입법부 수장을 지냈던 인사가 국무총리를 맡는 건 격에 맞지 않는다는 점을 들어 부정적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야당에서는 ‘입법부를 행정부 아래로 두려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는 분위기다. 물론 얼마든지 제기될 수 있는 지적이다. 하지만 위기에 직면한 경제 상황을 생각하고 국가의 미래를 위해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인사는 늘 변수가 있게 마련이다.  

물론 개각은 대통령이 집중할 국정운영의 향방을 짐작할 수 있는 가늠쇠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집권 후반기에 접어든 현 정권의 가장 큰 과제는 경제활력 회복이기 때문이다.
국민이 체감하는 생활경제는 위기가 가득하기에 대통령이 경제 국무총리 지명을 통해 국가 경제 일신의 첫걸음을 뛰어 국정 후반기 운영에 동력을 되찾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화랑 2019-12-16 17:16:35
그렇게 경제가 걱정되면 김진표를 등용했어야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