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12월 추천도서- 초등 3·4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12월 추천도서- 초등 3·4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19.12.26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학년

 영자 아줌마네 양장점- 김명희 글/ 정수 그림/ 밝은미래
은순이가 시장의 양장점에서 옷을 맞추어 입는 과정을 통해 1970년대의 시장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장마다 맨 오른쪽에는 ‘돌려보는 통통 뉴스’가 있어, 경시와 육의전을 포함한 우리나라 시장의 역사부터 오늘날 인터넷으로 장보는 문화까지 시장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담겨 있다. 1970년대 생활사를 그림책으로 살펴보며 어린이들이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사를 비교해 볼 수 있는 책이다.

 허둥지둥 산타 가족- 정란희 글/ 권송이 그림/ 크레용하우스
주인공의 엄마는 산타라서 1년 내내 정신없이 바쁘다. 산타 엄마는 세상 모든 어린이에게 사랑을 나눠 줘야 하기 때문이다. 언제나 일 때문에 바쁜 엄마는 학교 행사에 한 번도 오지 않았고, 주인공은 스스로 알아서 뭐든지 해야만 한다. 어느 날 반 친구들의 ‘산타는 없다’는 말에 화가 난 주인공은 학교 크리스마스 행사에 진짜 산타를 데려오겠다고 큰 소리를 친다. 학교를 찾아온 진짜 산타 엄마를 통해 가족의 사랑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는 내용의 책이다.

◇ 4학년

 바다를 살리는 비치코밍 이야기- 화덕헌 글/ 이한울 그림/ 썬더키즈
폴리네시아 바닷속을 지키는 인어공주와 부산 해운대에 사는 우주가 주고받는 편지를 통해 플라스틱 쓰레기의 심각성을 깨닫고, 바다를 살리는 비치코밍에 대해 알아보며 환경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다.

조금만, 조금만 더- 존 레이놀즈 가디너 글/ 마샤 슈얼 그림/ 김경연 옮김/ 시공주니어
작은 농가에서 사는 윌리는 건강하던 할아버지가 갑자기 삶의 의욕을 잃고 침대에서 생활하게 되며 모든 것을 혼자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게다가 농장을 뺏기지 않으려고 개 썰매 대회에서 얼음 거인과 맞서 싸워야하지만 윌리는 슬퍼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용기를 가지고 도전한다는 감동적인 이야기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