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혁신도시 총선후로’ 미뤄 대전·충남 실망했다
[사설] ‘혁신도시 총선후로’ 미뤄 대전·충남 실망했다
  • 충남일보
  • 승인 2020.01.16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국민 전체보다 입맛에 맞는 논리로 일관했다는 후평이 나와 개운치 않다.

여론이 결집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서도 '총선 이후 검토' 발언이 나와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을 놓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공감’을 보인 반면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총선용’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총선을 맞아 정치쟁점화할 조짐이 됐다.

여당측은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에서 총선뒤로 밀려난 배경을 놓고 국가 균형발전의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둘러 댔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인식과 발언 때문에 오랫동안 지역의 희망이었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이 물건너간 듯 보이자 360만 시·도민은 실망이 대단했다. 여당은 “대전,충남권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법령 개정이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발언이 “대전,충님도민을 우롱한 처사”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혁신도시 관련 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약속하기도 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충남도당 신년 인사회에서 문 대통령의 총선 이후 혁신도시 검토 발언은 “대전,충남도민을 우습게 봤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한국당 홍문표 의원도 “혁신도시를 선거에 이용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대전·충남 지역민들을 우롱한 처사는 총선에서 심판받을 것이라고 했다. 

대전,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안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28일 국회 산업위 법안소위에 통과됐는데도 문 대통령이 총선 이후로 미룬 발언은 “혁신도시 지정을 후퇴시킨 것”이라고 불평했다. 공대위는 오는 2월 혁신도시 지정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되도록 정치권에 촉구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역시 신년사와 마찬가지로 냉철한 진단이나 자성은 찾기 어려웠고 현실과 거리가 멀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아직 국회 회기가 남아 있는데도 그 속사정은 알고나 말하는 것일까?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개인 사정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지금까지 겪었던 어떤 고초, 그것만으로도 아주 큰 마음의 빚을 졌다”고 엉뚱한 발언을 해 국민을 혼란스럽게 한 바 있다. 

현실과 동떨어진 소명 의식은 결코 성공하기 어렵다. 그래서 협치가 필요하고, 지도자는 반대편에도 귀를 기울여야 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