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또 대학 교수들이 시국선언을 했다
[사설] 또 대학 교수들이 시국선언을 했다
  • 충남일보
  • 승인 2020.01.19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에 참여했던 대학교수 모임이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2차 시국선언을 또 발표했다.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은 최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통해 “공수처법 설치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강행으로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번 시국선언에 동의한 대학교수는 1만 1천여명이고 모임에 동참한 교수는 6000여 명으로 알려졌다.

전국교수모임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이 힘을 합쳐 그동안 쌓아올린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경제·외교·국방·민생·교육정책의 성과가 한꺼번에 무너져 내리고 있다”고 헐뜯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상식과 공정 가치가 지배하는 나라다운 국가’를 만들겠다고 공언하더니 반환점을 돈 지금 상식과 공정 궤도로부터 무한이탈해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거짓의 나라가 돼 가고 있다”고 아쉬워 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한 선거법 개정을 “좌파 이익 연합을 위한 장기집권 계획의 일환”이 아니냐고 혹평하기도 했다.

대표적 지식 계층인 교수들의 시국선언이나 만큼 집단행동은 가볍게 볼 일이 아니다. 현 정부의 국정운영을 지지하는 교수들도 상당수 있을 터이지만 그렇다고 이들 교수모임을 보수단체 중의 하나로 간단히 치부할 건 아니다.

조 전 장관 사퇴와 문재인 정부의 검찰 개혁안을 비판했던 첫 시국선언에 참여했던 공개 5111명, 비공개 1130명을 합친 6241명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정부는 진영논리에서 벗어나 보편적 양심에 입각한 정책을 요구하는 교수들의 주장을 반대 진영의 목소리라고 흘려듣지 말고 보약으로 삼겠다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

정교모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공수처 설치·사법개혁 원점 검토 △경제·복지 정책 전면 재조정 △탈원전 정책 폐기 △언론 장악 및 여론 조작 중단 △외고·자사고 폐지 중단 △외교·국방 정책 실용주의 노선 전환 등을 요구했다.

정교모 소속 교수들과 시민 100여 명은 지난 15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플래카드를 들고 청와대를 향해 “문재인 거짓선동 온몸으로 막아내자” “가증스런 검찰장악 온국민이 분노한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를 향해 1시간 가량 행진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