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서산·당진 등 악취관리지역 실태 조사
충남도, 서산·당진 등 악취관리지역 실태 조사
이달부터 10월까지 분기별 2회씩 연 8회 주·야간 진행
  • 우명균 기자
  • 승인 2020.02.03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3일 대형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이 입주해 있는 서산·당진 등 악취관리지역에 대한 ‘2020년 악취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연구원에 따르면 악취 실태조사는 악취물질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을 집중·정밀 조사하고 자료를 축적해 효율적인 악취 관리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한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총 6회 실시했던 실태조사를 확대해 2월부터 10월까지 분기별 2회씩 연 8회 주·야간에 걸쳐 진행키로 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악취방지법’에 따라 도내 지역 중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된 서산시 대산·대죽 석유화학단지와 당진시 부곡 국가산업단지, 송산 일반산업단지 등 6개 관리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조사 대상은 6개 지역 20개 지점으로 △악취관리지역 내 관리지역 10지점 △부지경계선의 경계지역 5지점 △악취관리지역 인근 영향지역 5지점 등이다.

조사 항목은 복합 악취, 황화합물·휘발성유기화합물 등 지정악취물질 포함 총 16종이며 지정악취물질 추가 검사는 복합 악취가 기준 이상으로 나타날 때 선택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실태조사 시기 외에 악취가 발생할 경우에는 시·군과 협력해 능동적인 악취검사를 실시하고 악취관리지역 내 악취문제 민원 발생 시에는 수시로 신속 대응할 방침이다.

실태조사는 악취공정 시험기준에 따라 시료 채취 및 분석을 진행하고 조사 결과는 도 누리집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관계자는 “조사 결과를 환경 관련 부서와 서산·당진시에 통보해 선순환적인 정책 관리에 활용토록 할 것”이라며 “내실 있는 악취 실태조사를 추진해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도민들의 건강을 지켜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