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육대 "총장 후보자 임용제청 거부 철회하라"
공주교육대 "총장 후보자 임용제청 거부 철회하라"
교수협의회·총학생회, 교육부 규단 성명서 발표
  • [충남일보 길상훈 기자]
  • 승인 2020.02.1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교육대 총학생회가 총장 후보자 임용제청과 관련해 이를 거부에 나선 교육부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에 나섰다.
공주교육대 총학생회가 총장 후보자 임용제청과 관련해 이를 거부에 나선 교육부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에 나섰다.

교육부가 공주교육대학교(이하 공주교대)의 제8대 총장 임용후보자인 이명주 교수에 대한 임용제청을 두고 이를 거부한 것과 관련해 13일 오후 2시 교내 운동장에서 이 학교 교수협의회 및 총학생회가 참여한 가운데 정부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에 나섰다.

이날 성명서 발표는 본 대학 교수협의회, 대학 평의원회, 공무원 직장 협의회, 조교 협의회, 총학생회, 전국 국공립대 교수회 연합회, 교사양성대학교 교수협의회 연합회 등이 참여했다.

이날 공주교대 교수협의회는 교대 정문 앞에서 성명서를 발표하는 자리를 통해 “기회는 평등, 과정은 공정, 정의로운 사회를 포방하는 현 정부가 민주적인 절차에 의한 학내 구성원의 압도적 지지로 총장 후보로 당선한 이명주 후보자에 대해 어떠한 사유도 밝히지 않은 가운데 임용제청을 일방적으로 거부했다”고 말했다.

또한, “공주교대는 학생, 교수 및 직원 등 학내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직선제로써 이를 통해 학생 82%, 교수 63%, 직원 80% 등 학내 구성원의 압도적 지지를 얻어 선정된 이명주 교수를 총장후보로 당선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협의회는 “교육부는 지난 10일 현 정부가 제시한 ‘고위 공직자 인사검증 7대 원칙’에 조금도 위배되지 않는 이 후보자에 대해 아무런 이유도 없이 임용제청을 거부하고 있다"며 "이런 이유들은 교육부가 선거 결과를 정의롭게 하지 않은 탓으로 인한 결과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이 교수에 대한 임용제청 거부에 대해 정부는 대학의 자율권과 자치권을 훼손하는 또 다른 적폐 권력이 아닌가 싶다"고 강한 반발에 나섰다.

한편 이들 협의회는 “이번 사태를 통해 이 교수의 총장 후보자 임용제청과 대학 길들이기를 하루빨리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앞으로 교육의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을 정부는 보장해나갈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