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대학 등의 특허 상용화 위한 펀드 지원 밝혀
특허청, 대학 등의 특허 상용화 위한 펀드 지원 밝혀
국민대-서울대-아주대-재료연구소와 특허 갭펀드 지원 MOU
  • 김일환 기자
  • 승인 2020.02.1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특허청은 19일 오후 2시 한국지식재산센터(서울 역삼동)에서 특허 갭펀드 운영기관으로 신규 선정된 국민대, 서울대, 아주대, 재료연구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특허 갭펀드는 대학과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특허와 기업이 원하는 기술 간의 수준 차이(gap)를 해소하기 위해 특허 검증, 시제품 제작, 기술마케팅 등 기술 상용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는 마치 펀드처럼 기술 이전을 통해 기술료를 회수하고, 이를 다른 유망 특허기술에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지속 가능하게 운영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일회성 지원 사업과는 차이가 있다.

올해 특허 갭펀드 지원 사업에는 총 12개 대학과 공공연구기관이 신청해 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심사 결과, 서울대, 재료연구소뿐만 아니라 아주대, 국민대 등이 공동 설립한 ㈜엔포유 대학연합 기술지주회사(이하 ㈜엔포유)를 포함한 3개 기관이 선정됐다.

특허청은 이번에 선정된 기관들이 특허 갭펀드를 조성하도록 앞으로 3년간 매년 2~4억 원의 기술 상용화 자금을 지원하게 된다.

특허청은 지난해 특허 갭펀드 사업을 처음으로 실시해 6개 대학과 공공연구기관에 총 18억 원의 특허 갭펀드 자금을 지원한 바 있다.

운영 결과 특허 이전 59건 및 로열티 78억7000만 원의 성과를 창출했고 지원 첫해에 지원금의 절반에 해당하는 47%의 기술료를 회수했다.

특히 경북대의 경우 ‘엑소좀 분비 억제 항암제’ 기술을 14억 원에 이전하는 등 대형 기술이전을 통해 우수한 실적을 거두었고 이러한 실적을 바탕으로 지난해 지원금 대비 기술이전 수입 14배 창출 및 지원금의 162%를 회수하는 등 대학 특허도 민간 투자자들이 충분히 주목할 만한 투자 대상임을 입증했다.

이번에 선정된 ㈜엔포유는 아주대, 국민대 등 여러 대학이 공동으로 설립한 기술지주회사로서, 각 대학의 우수한 특허기술을 융합해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은 앞으로도 ㈜엔포유와 같이 여러 대학의 우수 특허를 모아 전문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는 기관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이제 우리 대학과 공공연구기관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우수 특허로부터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면서 “특허청은 특허 갭펀드 사업을 통해 대학과 공공연구기관의 우수 특허가 해외 출원으로도 이어져 가치 있는 투자 자산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