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 담보대출, 안전판 마련된다
지식재산 담보대출, 안전판 마련된다
특허청, 지식재산담보 회수지원기구 출범식
  • 김일환 기자
  • 승인 2020.02.18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특허청은 18일 한국지식재산센터(서울 강남구) 19층 대회의실에서 ‘지식재산담보 회수지원기구(이하 ’IP회수지원기구‘, 사업전담기관 한국발명진흥회)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출범식에는 박원주 특허청장,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고준호 한국발명진흥회 상근부회장, 산업, 기업, 농협, 신한, 우리, 국민, 하나 등 7개 은행 대표 및 신현준 한국신용정보원장 등 주요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다.

IP회수지원기구는 지식재산 담보대출을 받은 혁신·벤처기업의 부실 발생 시, 최대 50%의 금액으로 지식재산을 매입해 은행의 손실을 보전해주고 라이선싱, 매각을 통해 수익화하는 업무를 하게 된다.

지식재산 담보대출의 안전판 역할을 하게 될 IP회수지원기구는 작년 ’발명진흥법’을 개정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올해 예산을 편성 후 이번에 정식으로 출범하게 됐다.

앞으로 IP회수지원기구가 직접 담보 지식재산을 매입하게 되므로 지식재산 담보대출 시, 은행의 회수 위험이 한층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식재산 담보대출 규모는 2019년 4331억 원으로 전년(886억 원) 대비 5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금융권의 혁신금융에 대한 인식 증대뿐 아니라 작년 확정된 회수지원기구 마련이 큰 원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IP회수지원기구 출범으로 지식재산 담보대출이 활성화되어 혁신·벤처기업들이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사업화 자금을 조달할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혁신기업이 지식재산을 바탕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식재산 보증·담보·투자를 아우르는 지식재산 금융 생태계를 조성해 지원하고 특히, 올해는 지식재산 금융투자를 활성화하는 데 정책역량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