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내포 혁신도시 유치 총력전
충남도, 내포 혁신도시 유치 총력전
17일 국회캠프 가동, 19·20일 양승조 지사 국회 찾아 설득작업
  • 우명균 기자
  • 승인 2020.02.18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4월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마지막 국회인 2월 임시국회가 17일 막을 올린 가운데 충남도가 내포 혁신도시 유치를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도에 따르면 17일 국회 캠프를 가동한데 이어 18일엔 김용찬 행정부지사와 이우성 문화체육부지사가 한꺼번에 국회를 방문했고 19·20일엔 양승조 지사가 국회를 찾아 설득 작업을 편다.

김 부지사는 이날 홍문표·김종민 의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위원인 윤한홍·송갑석 의원, 윤후덕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등을, 이 부지사는 윤한홍·김종민 의원을 만났다.

두 부지사는 또한 송대호 산자위 수석전문위원을 만나고 산자위 소속 28명의 의원실을 일일이 방문해 양승조 지사 명의의 서한문을 전달하며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서한문에서 양 지사는 “혁신도시 건설과 공공기관 이전은 수도권 중심의 과밀화를 해소하고 전국을 고르게 발전시키자는 국가적 목표에서 시작했다”며 “2004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제정된 이래 현재 전국 11개 광역시·도 10곳에 혁신도시가 지정됐도 150여개 공공기관이 이전돼 지역경제에 큰 활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에는 혁신도시가 없다”며 “2005년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충남 연기군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혁신도시에서 배제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종특별자치시가 별도의 광역자치단체로 분리되며 충남은 연기와 공주 일부 437.6㎢, 인구 13만 7000명, 지역총생산 25조 2000억 원 감소라는 불이익을 받았다”며 “더욱이 220만 충남도민이 느끼는 소외감과 박탈감은 이루 말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양 지사는 혁신도시 유치를 위한 220만 도민의 노력을 설명한 뒤 “지난해 11월 산자위 법안소위를 통과한 균특법 개정안의 산자위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 본회의 최종 통과를 고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균특법 개정안은 충남만을 특별대우 해달라는 것도, 기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을 빼앗자는 것도 아닌, 다른 시·도와 동등한 기회를 충남도 얻을 수 있도록 길을 열어 놓자는 것이자, 함께 잘 사는 나라,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을 통해 대한민국의 더 큰 미래를 열어가자는 것”이라며 “이번 임시국회에서 균특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관심과 성원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법적 근거인 균특법 개정안은 박범계·홍문표·김종민 의원이 각각 발의한 법안을 지난해 11월 28일 산자위 법안심사 소위에서 대안 반영됐다. 대안 반영된 균특법 개정안은 △수도권 제외 광역 시·도별 혁신도시 지정 △혁신도시 지정 절차 등을 명시하고 있다.

오는 20일로 예정된 산자위 전체회의를 통과하면 균특법 개정안은 법사위를 거쳐 본회의에 상정된다. 균특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최종 통과하면 도는 혁신도시 지정을 국토교통부에 신청하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이를 심의·의결한 후 지정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