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2월 추천도서- 초등 5·6학년
[한우리와 함께 하는 독서논술교실] 2월 추천도서- 초등 5·6학년
  • 김경례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대전둔산지부장
  • 승인 2020.02.2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학년

▲ 만세소녀 유관순- 글 류영하 외 / 리잼
유관순의 어린 시절, 성장 과정과 함께 불의에 저항하여 비폭력 운동을 전개한 유관순의 업적을 파악해 볼 수 있는 책이다. 어린이들은 당시의 사회를 파악할 수 있으며, 유관순이 3.1 운동에 임하며 보여 준 의지와 정신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고구마 선거- 글 임지형 / 개암나무

전교 임원을 뽑는 선거에 나간 여름이가 부회장 후보로 출마하여 선거 운동을 하고 토론회에 참가하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여름이는 회장 후보인 모태현과 함께 연대를 하며, 공약을 제대로 세우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하여 어떤 대표자를 선출해야 하는지, 유권자들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다.

 6학년

3·1운동과 임시정부- 박세영 글·그림 / 북멘토

1인 방송 크리에이터 남달리가 100년 전 역사의 현장으로 들어가 생생하게 역사를 설명해 주는 책으로, 3·1 운동이 전개된 배경과 과정, 그 결과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 이후 전개된 독립운동을 소개한다. 우리가 잘 모르고 있던 독립운동가와 우리나라 독립운동을 도와준 외국인 등을 세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사투리 회화의 달인- 문부일 글/ 영민 그림/ 마음이음

서울 아이와 제주 할머니가 전하는 어울림과 소통의 방법을 담은 책이다. 서로 다른 환경, 서로 다른 언어를 쓰는 할머니와 기준이가 꾸밈없이 솔직한 자기 모습을 보이고, 상대의 말을 귀담아 들으며 서로 이해하는 모습을 보며 어린이들은 진정한 소통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