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제2기 행복도시 공공건축가 공개모집
행복청, 제2기 행복도시 공공건축가 공개모집
이달 20일까지 추천과 개별 응모...설계공모 심사위원 등 참여
  • 한내국 기자
  • 승인 2020.03.01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한내국 기자] 행복도시건설청이 이달 2일부터 20일까지 3주간 제2기 행복도시 공공건축가(이하 공공건축가)를 관련 학회․협회의 추천과 개별 응모를 통해 공개모집한다.

제1기 공공건축가는 정부세종신청사, 나성동(2-4생활권) 복합커뮤니티 등 행복도시의 공공건축물에 대한 설계공모 심사위원에 참여하고, 공공건축사업별 전담 건축가로 활동하며 공공건축 품질향상에 앞장섰다.

제2기 공공건축가는 행복도시 내 공공건축 기획의 일관된 사업관리를 위해 기획단계부터 시공까지 전 과정에 걸쳐 조정․자문을 수행하고 행복도시 공공건축물 설계공모 시 심사위원 등에 참여한다.

아울러, 행복도시 공공건축물 사전기획용역, 도시공원 등 공간조성사업 내 소규모 공공건축물에 대한 디자인 자문을 수행하는 등 기존 공공건축사업뿐 아니라 도시 전체의 일반건축물에 대한 조정·자문으로 역할이 확대된다.

또 일부 공공건축가는 행복도시 총괄자문단의 건축분야 위원으로 위촉되어 도시계획 및 건축사업에 대하여 공공건축가의 전문적인 의견이 제시·반영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할 예정이다.

행복청은 추천과 응모를 통해 모집된 전문가 중 실무경력, 자격증(건축사, 기술사 등), 수상실적, 대표작품 실적증명서 등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4월 중에 제2기 행복도시 공공건축가를 위촉할 예정이다.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이며, 응모자격은 「건축사법」에 따른 건축사, 국토교통부에 등록된 외국건축사,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사, 건축 관련 전공자로서 대학교 등의 부교수 이상이어야 한다.

제2기 행복도시 공공건축가 응모는 3월 20일(금) 오후 5시까지 행복청 공공청사기획과 전자우편(publicarch@korea.kr)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행복청 누리집(www.naacc.go.kr)>전체메뉴>알림소식>참고자료>훈령/예규/고시/공고’에서 확인 가능하다.

행복청 안석환 공공건축추진단장은 “행복도시 공공건축가제도의 안착과 성숙을 위해 제2기 공공건축가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기존 공공건축가 활동과 성과에 이어 제2기 공공건축가 운영을 통해 공공건축물의 품격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