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코로나19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운영
아산시, 코로나19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운영
3일부터 예약제 운영, 감염증검사 시간 대폭 단축
  • 충남일보 유명환 기자
  • 승인 2020.03.02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청사 전경.

아산시가 이달 3일부터 이순신종합운동장에서 차 안에서 편리하게 코로나19 바이러스감염증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Drive-Through)’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

아산시는 이순신종합운동장 동문 4주차장에 텐트 2개동과 컨테이너 1개동, 현수막 등을 설치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의사 등 보건인력 3명과 통제인력 2명이 상주하며 예약제로 운영한다.

예약 방법은 아산시보건소 코로나19 상담센터(☎ 536-8794~8795, 8671, 8538)로 연락해 간단한 전화조사를 마치면, 검사 여부를 결정해 방문일시와 방문시간을 안내받을 수 있다.

선별진료소 이용자는 정해진 시간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자차를 이용해 방문, 발열체크와 간단한 조사 후 검사를 받으면 된다.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는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 있었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 이용할 수 있다. 확진자의 가족이나 접촉자가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입장 시 차량공기시스템은 '내부순환모드'로 설정해야 한다.

아산시는 새로 운영하는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통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는 유증상자들이 차에서 내리지 않고 접수부터 기초 역학조사, 검체 채취 등이 이뤄지는 방식으로 검사 속도가 기존 방식 보다 획기적으로 빨라진다.

기존 선별진료소는 검사시간이 약 1시간 이상 걸리지만, 드라이브 스루 방식은 문진표 작성부터 의사 진료, 검체 채취까지 모든 과정이 피검진자가 차에 탄 채로 이뤄지기 때문에 시간이 10분 정도로 대폭 단축된다.

의료진과 유증상자 간의 접촉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고, 검사를 기다리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기자간 상호 감염도 예방할 수 있다.

아산시는 통제인력 근무반을 편성해 드라이브 스루 운영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를 통해 기존 선별진료소의 업무량이 분산돼 더 신속한 검사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검사 대상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