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코로나19 종식 특단의 대책 필요… 선제적 재정역할 절실"
정세균 총리 "코로나19 종식 특단의 대책 필요… 선제적 재정역할 절실"
5일 추경안 국회 시정연설…"신속한 의결 간곡히 부탁"
  • 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3.05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빠르게 종식시키고 경제를 살려내기 위해서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과감하고 선제적인 재정의 역할이 매우 절실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및 기금운용계획변경안 국회 제출에 대한 시정연설을 통해 "정부는 이번 추경안이 확정되는 대로 신속히 집행해 코로나19 사태를 조속히 종식시키고 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런 편성 취지를 이해해 추경안을 신속히 의결해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그는 "정부는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철저한 방역지원과 함께 코로나19 사태가 경제에 주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도 총력대응하고 있지만 상황은 우려했던 것보다 훨씬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확진자의 급격한 증가와 전국적 확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의료자원의 추가적 확충과 방역체계의 강화를 서둘러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우리 경제가 활력을 되찾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그동안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생계가 위협을 받을 수 있고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더욱 클 것이어서 민생과 고용안정을 위한 선제적 노력이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정 총리는 "추경안은 감염병에 대한 국가적 대응 역량 강화와 코로나19로 인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피해 최소화, 민생안정과 지역 경제회복 지원에 중점을 뒀다"며 "특히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에 예산·자원을 집중 투여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불안과 불만을 해소하기에는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많다는 지적을 겸허히 인정한다"며 "방역을 담당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최고 책임자로서 국민 여러분께 대단히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날 정부가 추가로 내놓은 공적판매 확대와 중복판매 방지를 골자로 하는 마스크 수급 추가대책도 언급하며 "마스크 수급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