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한 달 앞으로…'범진보 대 범보수' 총력전
4·15 총선 한 달 앞으로…'범진보 대 범보수' 총력전
코로나19 사태, 중도층 표심,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승패 변수'
  • 김인철 기자
  • 승인 2020.03.15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제21대 국회의원을 뽑는 4·15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 치러지는 이번 총선은 의회 권력을 재편하는 의미를 넘어 반환점을 돈 문재인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2022년 대선을 향한 '전초전'의 성격을 갖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총선에 다가설수록 범진보와 범보수간 '진영 대결' 양상을 띠면서 전선이 갈수록 첨예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 미래통합당 등 거대 양당을 중심으로 전국 주요 선거구는 서서히 '결전모드'로 바뀌고 있다. '야당 심판론' 대 '정권 심판론', '정부 지원론' 대 '정부 견제론'을 둘러싼 대결이다. 코로나19 사태와 중도층 표심,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공천에 대한 평가 등이 승패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특히 47개 비례대표 의석을 둘러싼 범진보와 범보수 진영의 대격돌도 주목된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처음 실시되는 만큼 양 진영은 각각 비례정당 출범으로 승부수를 띄운 상태다. 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맞서 민주당이 범여권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만큼 이번 총선에서는 지역구 못지 않게 비례대표 선거전이 치열할 전망이다.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의 합당으로 출범한 민생당은 호남 지역에서 '민주당 견제론'을 내세워 표심을 파고든다는 목표다. 다만 공동 지도부내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 등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선대위조차 구성하지 못하는 등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 제도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정의당은 범여권 비례 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고 독자노선을 통해 단독으로 원내 교섭단체를 구성한다는 목표다. 현재 70곳에 후보를 확정했다. 다만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정체를 보이는 것과 일부 비례대표 후보를 둘러싼 자격 논란 등은 고민이다.

독자 노선을 고수해온 안철수 전 의원의 국민의당은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대표 후보만 내기로 했다. 이를 놓고 사실상 통합당과 선거연대를 이뤘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편 오는 26∼27일 후보 등록을 앞두고 여야 주요 정당은 15일 현재 공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국회 입성을 노린 후보들은 내달 2일부터 13일간 열전에 돌입한다. 만 18세 이상 유권자들은 재외투표(4월 1∼6일), 사전투표(4월 10∼11일), 총선 당일 투표 등을 통해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