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일종 후보 "태안고속도로 건설, 태안 경제활성화 대동맥 역할 할 것"
성일종 후보 "태안고속도로 건설, 태안 경제활성화 대동맥 역할 할 것"
추진위원회와 태안기업도시 현장 점검, 의견 청취
전국에서 30분 단축, 연간 700억원 기회비용 절감
  • 송낙인 기자
  • 승인 2020.03.18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송낙인 기자] 성일종 국회의원 예비후보(미래통합당, 서산시·태안군)는 18일 오전 태안고속도로 노선 예정지인 태안기업도시를 방문해 ‘10대 공약’ 중 하나인 ‘태안고속도로 건설 공약’을 현장에서 발표했다.

이날 공약발표 현장에는 태안고속도로 추진위원회 최기선 위원장을 포함해 주민 수 십명이 참석해 태안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지역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다.

최 위원장은 “수도권 등 전국에서 매년 1천 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태안군에 더 많은 관광객이 쉽게 올 수 있는 대동맥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 예비후보에 따르면 태안군은 충남에서 유일하게 고속도로가 경유하지 않는 지역으로, 철도까지 범위를 확대할 경우 둘 다 경유하지 않는 지역은 태안군과 경남 의령군 두 곳 뿐이다.

서해안고속도로 서산IC와 해미IC 진출 이후 태안군까지 도달하는데 1시간 가량 소요됨에 따라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이용객들의 불만이 있어 왔다.

이와 관련 성 예비후보는 지난해 초부터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와 협의해 태안고속도로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노선에 대해 협의를 했다. 또한, 작년 6월 27일에는 지역주민과 관계기관이 모여 태안고속도로 추진을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그 결과 작년 말에 발표된 우리나라 최상위 국토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태안고속도로건설이 반영된 바 있다.

추진 중인 태안고속도로는 충남 태안군과 서산시, 서산공항, 서해안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총연장 25km 구간으로 사업비는 1조 1천억원 가량 추산된다.

고속도로가 건설될 경우 이동거리 및 시간이 약 30분 가량 단축되고, 연간 약 700억원의 기회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 예비후보는 “오늘날의 SOC는 경제성 보다는 복지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직선 거리상으로 수도권에 가깝지만, 전국에서 가장 열악한 교통인프라를 갖고 있는 태안지역 경제가 활성화 되려면 우선적으로 고속도로가 건설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