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유연탄 수입 줄어
충남도,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유연탄 수입 줄어
도내 무역항 전체 물동량, 전년 대비 0.17% 감소
  • 우명균 기자
  • 승인 2020.03.23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영향으로 충남도내 유연탄 수입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도에 따르면 충남도내 무역항의 지난해 전체 물동량이 1억 8392만 7000톤을 기록했다. 도내 무역항은 대산항, 당진항, 보령항, 태안항, 장항항 등 5곳이다.

해양수산부의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 통계를 보면 지난해 도내 무역항의 전체 물동량은 전년 대비 0.17%(31만 8000톤) 소폭 감소했다.

이는 미세먼지 저감 정책 추진에 따른 유연탄 등 에너지 관련 원자재 수입 감소가 주된 원인이며 2018년 말 발생한 태안항 인명 사고에 따른 후속 안전 조치로 운영률이 저하된 영향도 반영됐다.

석탄화력발전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유연탄 수입이 줄면서 보령·태안항은 전년보다 물동량이 각각 0.6%, 11.3% 감소했다.

반면 대산·당진·장항항의 경우 항만의 주요 취급화물 수출·수입 및 국내 항만 간 운송 증가로 전년보다 물동량이 각각 0.5%, 2.0%, 15.7% 늘었다.

물동량 증가를 이끈 주요 취급화물은 △대산항 석유정제품·석유가스 △당진항 철광석·철강제품 △장항항 비료·시멘트 등이다.

도 관계자는 “석유·화학, 철강 및 발전에너지 산업 지원을 위해 조성한 도내 무역항은 미중 무역분쟁 등 대내·외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보령·태안항을 제외하고는 물동량이 소폭 증가하는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올해는 도내 무역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항만글로벌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컨테이너화물 유치 인센티브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관계기관 및 항만 이용자들과 협의하고 의견을 수렴해 항만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