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공천 4곳 백지화… 민주당, 비례의원 3명 시민당 파견
통합당, 공천 4곳 백지화… 민주당, 비례의원 3명 시민당 파견
통합당 최고위, 금정·경주·화성을·의왕과천 공천 취소
민주당 의총서 심기준·제윤경·정은혜 제명
  • 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3.25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4·15 총선 후보등록(26∼27일)을 하루 앞둔 25일 미래통합당은 지역구 4곳의 공천을 취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시민당)에 보낼 비례대표 의원들을 제명했다. 

우선 통합당은 이날 새벽 비공개 긴급최고위원회를 소집해 부산 금정, 경북 경주, 경기 화성을, 경기 의왕·과천 등 4곳의 공천을 취소했다. 이 지역들은 앞서 최고위에서 한 차례 재의를 요구했지만 공천관리위가 수용하지 않은 지역이다. 

황교안 대표는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당헌·당규에 따라 처리한 것"이라며 "여러 지역에 대해 일일이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 기본적으로 국민 중심의 공천, 이기는 공천이 돼야 한다는 측면에서 최고위가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최고위에서는 범죄 이력이 있는 박병훈 전 경북도의회 운영위원장(경주)의 경우 범죄 이력으로 공천에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밖에 경기 의왕·과천과 화성을, 부산 금정은 후보 개인의 경쟁력이나 당원 반발을 이유로 공천 무효가 의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황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당헌·당규를 정면으로 위반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공관위의 재논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최고위 직권으로 공천이 확정된 후보를 취소할 수는 없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어 심기준·제윤경·정은혜 등 비례대표 의원 3명의 제명을 의결했다. 비례연합정당인 시민당으로 파견하기 위한 조처이다. 이날 제명된 비례대표 의원들은 제명 이후 시민당에 입당할 예정이다.

비례대표는 지역구 의원과 달리 탈당하면 의원직을 상실하기 때문에 의원직을 유지한 채 시민당 소속으로 당적을 바꾸려면 제명이 필요하다. 이번 제명은 비례대표 선출을 위한 정당 투표에서 시민당의 순번을 끌어올리기 위해 이뤄진 것이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독자 비례후보를 내지 않고 시민당을 통해 비례후보를 낸다. 

민주당의 의원 파견 노력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불과 지난달 통합당의 미래한국당 의원 파견에 대해 '후안무치하다', '정치를 장난으로 만든다'고 비난했던 민주당이 결국 같은 행동을 하고 있어서다. 

앞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등은 전날 심기준·제윤경·정은혜 의원과 원혜영·금태섭·손금주·신창현·이규희·이훈 의원 등 이번 총선에 불출마하는 의원들이 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기도록 설득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