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경제위기 장기전 대비, 정책수단 확보가 중요하다
[사설] 경제위기 장기전 대비, 정책수단 확보가 중요하다
  • 충남일보
  • 승인 2020.03.25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국내 중소 기업인과 자영업자들의 입이 바싹 타들어 가고 있다. 돈 줄이 끊기면서 걱정이 태산이다. 당장 빚을 갚을 수 있으면 좋지만 운영이 되지 않는 등 여력은 점차 떨어지고 있어 불안스럽기만 하다.

이도저도 않되면 결국 돈이 돌지 않해 부도에 부닫쳐 문을 닫을 위험이 높다. 기업과 자영업자들은 좀 처럼 해결된 기미가 보이지 않자 살아 날 수 있는 묘책이 나왔으면 하는 호소썩인 분위기로 가득하다. 

유럽은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고, 미국은 이제 시작이 되고 있다. 이 바람에 삼성·현대차 등 대기업도 해외공장이 잇따라 가동이 중단되고 있다. 저비용항공사인 이스타항공은 아예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기업들이 느끼는 공포지수는 외환·금융위기 이래 최고조다. 그런 저런 이유로 많은 기업에서는 임금을 반납하는 것과 삭감하거나 무급휴직, 심지어는 해고의 심각한 사례가 이곳 저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많은 기업은 회사를 살리기 위해 근로의 댓가로 받는 임금을 회사에 반납하고도 있다. 일부 회사들은 운영이 어려워 임금액을 깎아 지급하고 있기도 하다. 그래도 이 정도는 괜찬지만 이 보다 심각한 것은 아에 일 자리를 잃어버리게 되는 경우도 허다 하다.

물론 기업이 어려울 때 가장 손쉬운 해결책은 인건비를 줄이는 것이다. 희망 퇴직을 받을 수도 있고 정 안되면 정리해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두 고통분담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정상화가 아니여 경영 위기가 가속화될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기업과 자영업은 위기설까지 나올 수 밖에 없다. 기업과 자영업이 흔들리고 있는게 분명하다. 물론 전 세계적인 상황이긴 하다. 미국과 유럽은 과하다 싶을 정도로 선제적 대응에 들어갔다.
문제는 하나다. 기업과 자영업이 무너지면 일자리도, 소득도, 나라 곳간도, 미래도 무너지기 때문이다. 선제적 대응, 세계 각국들은 이미 출발선을 떠났기에 우리도 그들 나라를 차다봐야 한다.  

경제 위기가 장기전에 들어가게 되면 정책 수단을 미리 확보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 각국의 경제 조치들과 관련해 자금이라도 걱정을 함께 해야 한다. 돈이 충분하지 못하면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수밖에 없고 정책 효과도 저해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문 대통령의 100조 긴급 수혈을 적재적소에 신속 집행, 기업 연쇄부도 위기설 등을 잠재웠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