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성공모델 ‘백년가게’ ‘백년소공인’을 찾습니다
소상공인 성공모델 ‘백년가게’ ‘백년소공인’을 찾습니다
2020년 백년가게·백년소공인 모집 공고
  • 김일환 기자
  • 승인 2020.03.26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오랜 기간 경영을 하고 있는 우수 소상공인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27일부터 ‘백년가게’와 ‘백년소공인’을 모집한다.

백년가게는 30년 이상, 백년소공인은 15년 이상 된 사업체를 대상으로 혁신의지, 차별성 및 우수성, 성장역량 등을 종합평가해 선정한다.

2020년도에 백년가게 육성사업의 달라지는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그동안 음식점업과 도·소매업으로 한정하고 있던 백년가게 신청대상 업종을 모든 업종(단일 제조업 및 정책자금 융자제외 업종 제외)으로 확대하고 수리업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세탁소, 이·미용실) 등에서도 다양한 성공모델을 발굴한다.

또 기존 소상인과 소기업으로 한정하고 있던 신청대상 기업 규모를 중소기업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올해부터 국민추천제를 통해 국민이 직접 우수한 소상공인을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으로 추천할 수 있다.

국민의 추천을 받은 백년가게의 경우는 업력 30년 이상의 요건을 충족하지 않더라도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중점 평가해 국민추천 백년가게로 선정될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된다.(하한기준 업력 20년)

한편 백년가게와 백년소공인으로 선정된 업체는 올해 신설된 혁신형소상공인자금(시설자금 및 운전자금)을 활용하는 경우 융자금리를 인하(0.4%p)하고, 백년가게는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시 보증비율(100%) 및 보증료율(0.8% 고정)을 우대한다.

또 소상공인의 경영개선을 위해 마케팅, 경영관리 등 전문가가 사업체를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사업 활용 시 자부담(10%)을 면제하고 백년소공인에게는 국내외 전시회 참가, 온라인 몰 입점 및 기술개발에 필요한 인건비, 외부전문가 활용 등을 지원하는 판로개척 및 기술지원사업 등 소공인 지원사업 선정 시 가점 5점을 부여한다.

매년 소상공인의 날을 기념해 수여하는 모범소상공인 정부포상 대상자 선발 시 2-3점의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인증현판 제공 및 방송·신문·O2O플랫폼 등 온·오프라인 통합 홍보, 지역별·업종별 네트워크 구축 및 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경영 노하우 전수·공유 기회를 제공한다.

중기부 지역상권과 노기수 과장은 “혁신의지 및 성장역량을 갖춘 우수 소상공인을 백년가게와 백년소공인으로 선정하고 맞춤형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 생태계의 혁신성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더 자세한 공고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www.mss.go.kr) 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www.semas.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