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기 칼럼] 청양군의회, 최초를 넘어 최고가 되라!
[김준기 칼럼] 청양군의회, 최초를 넘어 최고가 되라!
  • 김준기 본부장
  • 승인 2020.03.29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초라는 단어에는 어딘가 모르게 희망적인 느낌이 담겨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라는 괴물이 나타나고부터는 최초가 붙으면 일단 불길한 기분부터 든다.

이런 때 청양군의회가 기분 좋고, 희망적인 최초의 사건을 하나 터트려 눈길을 끈다.

바로 지난 26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들을 위해 충남 최초로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는 방안을 집행부에 제안하기로 한 것이다.

사상 초유의 국난에 긴급생활안정자금 등 각종 지원책이 넘쳐나는 터라 청양군의회의 제안이 크게 와 닿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번 제안에는 군민을 위한 고뇌의 흔적이 역력하기에  구기수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청양군의 지역경제는 최악의 상태로 추락하기 일보 직전이다.

이 같은 현상은 대한민국 거의 모든 지역에 해당되는 것으로 전례 없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에 모두가 동감하고 있다.

청양군의회는 사각지대 없는 피해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 군민에게 지원하는 '보편적 군민 긴급 재난지원금'을 특단의 대책으로 꺼내들었다.

청양군에 주소를 둔 전 군민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자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것 가지고 특단의 대책이 되겠어?’ 혹은 ‘먹고 살만한 사람까지 10만원을 줄 것이 아니라 더 절박한 사람들에게 나눠 주라’는 비판이 나올 수도 있다.

물론 이 같은 주장도 일리가 있다. 하지만 지금의 상황에서는 ‘최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이라도 해보자’는 청양군의회의 절박함이 더 설득력 있어 보인다.

또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니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돼 있어 믿음이 간다.

군의회에 따르면 지원금은 청양사랑상품권으로 1회 지급되고, 수령 후 3개월 이내에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2월말 기준 외국인을 포함한 인구가 3만2027명이라고 하니 계획대로면 32억 270만원이 3개월 동안 청양군에 풀리게 된다.

청양사랑상품권이니 외부로의 유출 걱정 없이 고스란히 지역경제에 흡수될 수 있다.

고소득층의 지원대상 포함에 대한 ‘형평성 측면에서 모든 군민에게 혜택이 돌아가야 하고 대상자 선별에 드는 불필요한 행정비용 최소화, 그동안 세금은 많이 냈지만 각종 혜택에서 소외됐던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는 군의회의 답변도 똑 부러지는 만큼 이번에는 전적으로 힘을 실어줄만하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이렇게 ‘보편적 군민 긴급 재난지원금’으로 긴급수혈을 하는 동안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중장기적인 대비책을 마련한다면 제 아무리 고약한 전염병도 결국엔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제8대 청양군의회는 시작부터 최초라는 단어와 인연이 깊었다.

군의회 역사상 최초의 여성의장이 탄생한 것도 그랬고, 전체 의원 7명 중 초선의원이 5명이나 되는 것도 그랬다.

그럼에도 구기수 의장의 포용의 리더십과 신구 의원들의 팀워크는 역대 어느 의회보다 탄탄한 결속력을 만들어 냈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충청남도에서 첫 번째로 발을 디딘 ‘보편적 군민 긴급 재난지원금’도 구기수 의장과 군의원들이 만들어낸 멋진 합작품이다.

구기수 의장과 군의원들에게 한마디 당부하고 싶다. 청양군민들을 위해 최초를 넘어 최고가 되라고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