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충남지사-시장·군수-도 공무원 코로나 극복 동참
[기고] 충남지사-시장·군수-도 공무원 코로나 극복 동참
  • 충남일보
  • 승인 2020.03.3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범도민 성금모금운동이  확산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실로 그 의미는 남다를수밖에 없다. 전례없이 어려움을 겪고있는 도민들의 고통을 분담키위한 의지의 표현인 것이다.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도내 14개 시·군 시장·군수가 급여의 일부를 반납하고 도 공직자들도 성금 모금운동에 동참하는것도 같은 맥락이다.

양 지사와 시장·군수 등은 30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한 코로나19 대응 중점 추진사항 및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그 핵심은 2가지로 요약된다.

앞으로 4개월동안 월급의 30% 반납이 하나이고 또 하나는 충남도 공무원과 소방직, 청원경찰, 공무직 등 공직자 6000여명이 자율적으로 성금을 모금한다는 것이다. 모금 목표액은 4억원에 달한다. 이 수치는 양승조 도지사와 도내 시장·군수의 4개월간 급여(30%) 반납분도 포함된다.

이 성금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에 지정·기탁해 어려움을 겪는 실직자, 일용직등 취약계층에 전달된다. 그 배경이 관심을 모은다. 정부의 경제적 지원부담은 한계가 있어 공직사회와 민간 영역에서도 기부등을 통해 위기극복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는 것이다.

양지사와 도내 시장.군수의 월급 30% 기탁제시도 그 일환이다.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기위한 도민성금모금조성은 자발적인 동참이 선행과제이다.

하지만 이를 선뜻 실천하는것은 말처럼 쉬운일은 아니다. 그런 점에서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도지사와 해당지자체장 그리고 산하 공무원들의 솔선 참여는 긍정적인 반응이 예상된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할때 시의적절한 조치이다. 전염병 퇴치는 정부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지자체와 관내 의료기관 등과의 긴밀한 협조체제 아래 개개인의 성숙한 도민의식만이 이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으로 여겨진다.

우리는 이 시점에서 다시한번 유비무환을 떠올린다. 코로나19 장기전에 대비한 민-관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수 있는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자세가 그 어느 때보다도 요구되는 시점이다. 그런 점에서 양지사와 시장-군수 그리고 산하공무원들의 코로나19 사태 극복 의지는 눈여겨볼 대목이다. 그것은 충남도민들과 함께 하겠다는 사명의식의 발로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같은 공직자의 동참의식이 심각한 사회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 현장에서도 빛이 발휘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