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행보’ 시작부터 ‘가시밭길’
손학규 ‘행보’ 시작부터 ‘가시밭길’
  • 한내국 기자
  • 승인 2007.03.25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베리아에서 꽃을 피우겠다”며 한나라당을 전격 탈당한 손 전 지사가 ‘내우외환’의 상황에 직면했다.
‘재야 세력 껴안기’에 대해 범여권이 견제에 나선 데다, 손 전 지사의 핵심 측근마저 한나라당 잔류로 돌아서는 등 손 전 지사의 탈당 후 행보가 시작부터 ‘가시밭길’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손 전 지사는 탈당 후 시인 김지하씨를 만나 공개 지지 선언을 얻어내는 등 ‘민주화 세력 끌어안기’에 팔을 걷어부쳤으나 범여권의 견제가 만만치 않아 더욱 그렇다.
김근태 열린우리당 전 의장은 손 전 지사에 대해 “재야 민주운동을 함께한 동지”라면서도 “그런데 중요한 역사적 고비에서 선택을 달리했다”고 말했다. 손 전 지사가 한나라당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민자당에 입당한 것과 80년 신군부 쿠데타 당시 영국 유학을 떠난 것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손 전 지사가 드림팀 일원으로 지목한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도 “손 전 지사와 정치적으로 만날 이유가 없다”고 밝혀 운신의 폭을 좁게 만들고 있다. 여기에 핵심 참모들이 동반 탈당이 아닌 당 잔류를 선택해손 전 지사의 발목을 잡고 있다.
실제로 박종희 비서실장은 지인들에게 “한나라당 대선 승리를 위해 흔들림없이 매진하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내 사실상 손캠프에 이별을 통보했다. 여기에다 손 캠프에 몸담았던 일부 원외 지구당 위원장들도 탈당과 잔류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손 전 지사가 자칫 ‘고립무원’ 상태에 빠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