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적극행정 공직문화 정착 ‘시동’
대전시, 적극행정 공직문화 정착 ‘시동’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관제 본격 운영
  • 김일환 기자
  • 승인 2020.04.02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대전시가 공직사회 내 적극 행정 정착·확산을 위해 ‘적극 행정 공무원 보호관제’를 운영한다.

적극 행정 공무원 보호관제는 공무원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생긴 부분적인 실수 등에 대해 징계·문책 등 불이익한 처분이나 고소·고발에 따른 수사를 받게 되는 경우 적극 행정 면책을 효과적으로 소명할 수 있도록 법률적 자문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2일 시에 따르면 작년 8월 6일 정부는 ‘지방공무원 적극 행정 운영 규정’을 제정해 적극 행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공무원이 없도록 지원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시는 법무담당관실 소속 변호사(임기제 공무원)를 적극 행정 공무원 보호관으로 지정해 불합리한 규제 등으로 인해 적극적인 업무추진이 곤란할 경우 법률 자문, 사전컨설팅 제도 및 적극 행정 면책 제도 등을 활용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공무수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적극 행정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적극 행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민사·형사사건에서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없다고 인정되면 변호사 선임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군주 시 법무담당관은 “적극 행정 공무원 보호관제의 내실 운영을 통해 공직자가 감사에 대한 부담감 없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열심히 일하는 공직 풍토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조기 극복을 위해 지역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이 겪고 있는 불합리한 규제와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해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