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주민참여예산위원·지역회의 위원 모집
보령시, 주민참여예산위원·지역회의 위원 모집
  • 임영한 기자
  • 승인 2020.04.07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시청
보령시청

[충남일보 임영한 기자]보령시는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를 보장하고 예산의 투명성을 증대하기 위해 오는 20일까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및 지역회의 위원을 각각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신청자격은 보령시에 주소를 두고 재정예산 및 지방행정에 관심이 있는 사람, 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지가 있는 사람으로 앞으로 시 예산과정에 대한 주민의 의견 수렴 정책사업, 주민도민참여예산사업 발굴 주민참여예산사업 심의 및 우선순위 결정의 역할을 맡게 된다.

모집인원은 일반시민 15명과 사회직능비영리단체기관학계 등 추천 16명 등 공개모집을 통해 31명을 선발하며, 읍면동 지역회의 추천 16, 예산전문가 2명 당연직 1명으로 모두 50명으로 구성된다.

또한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 위원도 읍면동별로 각각 30명씩 모집한다. 지역회의 위원은 읍면동의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의견 수렴과 해당 지역에서 접수된 주민참여예산사업 심의 및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최광희 기획감사실장은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을 직접 발굴 선정함으로써 생활 불편해소 및 정주여건 개선, 주민 편익 및 복리 증진, 지역사회를 위한 공동체 사업 활성화 등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역 특성을 살리면서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을 도모할 주민참여 예산위원회에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시민들의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높은 관심과 실질적인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지난해 19억 원에서 올해 25억 원으로 주민참여예산을 30% 상향해 반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