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3, 코로나19 대응기금 설립 추진
아세안+3, 코로나19 대응기금 설립 추진
공동성명 채택…"기업인 등 필수인력 이동 원활하게 장려"
  • 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4.15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를 시작하기 전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오후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아세안+3 화상정상회의'를 시작하기 전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전 세계 사망자가 12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아세안 10개국과 한중일 정상이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을 설립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15일 배포한 공동성명에서 문재인 대통령 등 아세안+3(한중일) 정상은 지난 14일 오후 개최된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공동성명에서 각국 정상은 "아세안 역외 협력 국가가 지원을 할 수도 있으나 기존의 아세안+3 협력기금 등을 재분배해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을 설립하기로 노력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포함해 감염병을 통제하고 역내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재정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각국 정상은 코로나19를 퇴치하고 사회·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의 일환으로 공중 보건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원활하게 해 역내 필수적인 상호 연계성을 유지하도록 장려하기로 했다.

또한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후의 회복과 경제 발전 및 금융 탄력성을 촉진하고 관광 산업을 복원하는 동시에 시장 안정성을 유지하고 경기 침체의 잠재적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강화한다는 약속도 재확인했다.

특히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비롯한 취약 계층을 지원하는 등 시장의 신뢰성을 높이고 역내 경제의 안정성과 회복성을 높이는 데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이고 단결된 방식으로 이행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밖에도 "세계적 대유행 및 지역 감염병에 대한 역내 조기 경보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경험과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감염병 상황 및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각국 조치 관련 실시간 정보를 시의적절하고 투명하게 공유하는 것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또한 "긴급 필요 시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아세안+3 차원의 필수 의료용품 비축제 신설을 고려한다"며 "아세안 재난관리 인도지원조정센터 비축 시설 등을 활용하고 아세안+3 비상용 쌀 비축제도 활용도 고려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