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5월 중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 추진
민주당, 5월 중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 추진
조정식 "야당도 보편적 지원금 동의, 조속한 추경처리 협조해달라"
  • 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4.16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왼쪽)이 16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왼쪽)이 16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1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계획과 관련해 "금주 중 여야 합의를 통해 내주 추경 심사에 착수하고 4월 중 처리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번 추경은 지원금 지급을 위한 원포인트 추경이므로 정부가 추경안을 제출하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께서 국난극복에 동참해 주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국민의 삶을 국가가 온전히 보호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미래통합당 등 야당 역시 보편적 지원금 지급에 동의한 만큼 조속한 추경 처리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에 대해선 "4월 내 신속 처리되면 전 국민 대상으로 5월에 신속 지급되도록 추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전 국민에게 지급할 경우 긴급재난지원금 예산은 13조원이 들 것으로 추산했다. 

정부는 이날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득 하위 70% 이하 1천478만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해 7조6천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확정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정부는 일단 70% 대상으로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했지만, 민주당은 총선 기간 중 전 국민 지급을 말했고 야당도 동일한 목소리를 냈다"며 "여야 입장이 일치하는 만큼 원만히 논의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필요한 재원과 관련해선 "정부의 추경 재원을 보면 국채 발행 없이 전액 지출구조조정과 기금지원을 활용해 충당하기에 필요하다면 추가 지출조정과 국채 발행 등 여러 방안을 감안하면서 재정 건전성을 크게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논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3차 추경 편성 가능성에 대해선 "지금 이야기하기엔 이르다"면서도 "전 세계적 팬더믹 상황에서 경제의 파장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런 이후의 상황을 지켜보면서 향후 3차 추경이 필요하다면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