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세종-충남 국회의원 당선자에 바란다
[사설] 대전-세종-충남 국회의원 당선자에 바란다
  • 충남일보
  • 승인 2020.04.1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대 총선에서 충청권은 ‘견제’ 대신 ‘안정’을 선택했다는 본지기사는 시사하는바가 크다. 대전과 세종 모두 더불어민주당의 압도적 우세 속에 마무리됐다.

특히 대전시는 현역 4개 선거구를 포함, 7개 선거구를 싹쓸이 했고 세종 또한 2석 모두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했다. 하지만 충남은 이와는 양상이 다르다. 총 11석 중 민주당이 6석 통합당 5석으로 양분됐다. 충남이 대선을 앞두고 캐스팅보트를 쥐게 될것으로 전망되는 이유이다.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 이순간에도 회자되고 있는 대목이다. 문제는 과연 그 역할을 제대로 할수 있느냐는 점이다.

여대야소라는 정치적구도속에 지역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것은 당선자들의 몫이다. 본지는 15일자 사설을 통해 “변화와 바람 이제 우리국회도 달라져야한다”는 내용의 논평을 게재한바 있다.

모든분야가 그러듯이 새모습 새 분위기에서 크고작은 비전을 제시하는 바람직한 국회상을 주문하고 있는것이다. 그 의미는 굳이 설명할필요가 없다. 관할 지역은 물론  대전 충청권 발전에 더욱 힘을 보태달라는 무언의 메시지인 것이다.

그것은 자신을 뽑아준 지역 유권자에 대한 약속이행이자 의무이다. 현재 대전-충남은 크고작은 현안과제가 산재해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른바 가시화되고있는 대전-충남 혁신도시지정을 비롯  오랜 숙원인 대전 원도심 활성화 방안, 내포신도시 정착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이미 100만여명이 서명한 대전-충남 주민들의 한결같은 바람이다. 적어도 대전 충청권이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인상을 줘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당선자들은 이같은 지역민들의 바람과 주문을 겸허히 받아들여 가시적인 성과에 박차를 가해야 할것이다.

21대 국회는 여야가 소모적 정쟁이 아닌 대화와 협력을 통해 생산적인 의정(議政)을 펴 나가야 할것이다. 그 중심에 캐스팅보트를 자임하는 대전-충청권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역할에 기대를 갖는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우리는 이시점에서 다시한번 ‘견제’ 대신 ‘안정’을 선택했다“는 지역 민심을 떠올린다. 다시말해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국회의원들은 기성 정치권과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것이 국민 모두의 바람이다. 

그 이면에는 기성 정치의 꼭두각시가 돼선 안된다는 무언의 메시지를 담고있다. 지역발전에 여야 모두가 힘을 합치는 이른바 진일보된 국회의 참모습을 보여달라는것이다. 그것은 표심에 부응해야할  대전-충남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의무이자 책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