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교육청, 온라인 장애인식 개선교육 실시
태안교육청, 온라인 장애인식 개선교육 실시
  • 문길진 기자
  • 승인 2020.04.21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문길진 기자]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 개학을 실시함에 따라, 태안 관내 초, 중등학교에서는 4월 20일(월) ‘제40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온라인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했다.

학교에서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 장애인식개선 단편영화, 드라마, 신문, 계기 교육자료 등을 탑재하고 학생들은 이를 감상한 뒤, 감상문 작성, 장애관련 상식을 퀴즈로 풀어보는 활동 등을 하면서 장애에 대해 깊이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장애공감문구를 넣은 카드 뉴스를 제작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문자 전송하는 등 비대면 방식으로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한편, 태안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온라인 개학에 따른 학습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장애학생의 요구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학습이 불가능한 중증 장애 학생을 위해서는 학부모와 연계 가능한 교구와 교재를 담은 학습꾸러미를 우편이나 드라이브스루로 가정으로 전달하고 비대면으로 학습 상황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받고 있으며, 정서·심리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유·초등학교의 경우 장애 학생이 소속학교(유치원) 긴급돌봄 참여에 배제 또는 차별받지 않도록 안내하고 긴급돌봄 내 원격수업 참여와 일일 학습활동, 안전 점검, 건강 관리 등을 특수교사가 지원하고 있다. 중고등학교는 긴급돌봄이 필요한 장애 학생에게 보건복지부의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활동 서비스’, ‘활동지원급여’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온라인 개학에 따른 교육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황인수 교육장은 “장애인에 관한 편견을 해소하고 장애공감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장애 학생들이 코로나19 로 소외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