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내달 10일 개헌 발의안 상정”
청와대 “내달 10일 개헌 발의안 상정”
문재인 “대통령·국회의원 임기 일치는 여론수렴”
  • 박남주 기자
  • 승인 2007.03.29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은 29일 대통령 4년 연임제를 골자로 한 개헌안 발의와 관련 “4월초에 개헌안을 확정할 수 있다면 4월 10일 국무회의에 개헌 발의안을 상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문 실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개헌안 확정이 늦어도 4월 국회 회기 중에는 발의를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실장은 “정부는 노 대통령의 개헌 제안 이후 정치권, 학계, 시민사회단체, 언론 등을 통해 할 수 있는 한 의견수렴을 다해 왔다”며 “그러나 우리당을 제외한 정당들은 공론화와 의견수렴을 거부했다”고 말했다.
문 실장은 “지금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개헌 발의가 불가피하다”면서 “지금 또는 발의 이후라도 정치권에서 성의있는 논의가 되길 간절히 바라지만 그럴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높지 않다고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문 실장은 대통령과 국회의원 임기 일치를 위한 3가지 시안에 대해 “일반국민 사이에선 3안에 대한 지지가 높은 것 같고 전문가나 여론 주도층은 1안에 대한 지지가 더 많은 것 같다”며 “여론조사 결과와 이후 추가되는 조사결과를 종합해 결정케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1안은 2012년 2월에 대선과 총선을 동시에 치르는 것이고 3안은 내년 2월에 대선과 총선을 동시에 실시토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문 실장은 정부가 추진중인 개헌 홍보활동과 관련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사전 국민투표운동에 해당치 않는다는 유권해석을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한나라당이 선관위의 유권해석을 뒤집기 위해 선관위를 압박하고 탄핵을 다시 들먹이기까지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