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10조 투입, 과학기술 육성”
“충청 10조 투입, 과학기술 육성”
김혁규 의원 “행복도시, 수도권 수준 발전시켜야”
  • 박남주 기자
  • 승인 2007.03.29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A 협상, 농업 지키고 미수출시장 커 손해 없어”
“자기부상열차 건설, 대덕특구 인프라 갖춰 최적지”

범여권 대권후보로 부각되고 있는 열린우리당 김혁규 의원(비례대표)는 29일 한미 FTA 협상과 관련, “농업분야는 식량안보 차원에서 반드시 지켜져야 하나, 다른 분야는 타결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나라는 4600만 소비시장인데 반해 미국은 무려 2억5천만명이란 거대한 소비시장을 갖고 있어 농업분야를 제외한 다른 분야는 다소 양보하더라도 굳이 우리나라가 손해 볼 것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충청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선 자기부상열차의 대전 유치와 행정중심복합도시를 현재의 수도권 수준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특히 국가 미래를 위해선 남북경제공동체와 환황해권 경제개발이 필수”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대전시가 강력 추진중인 자기부상열차 건설과 관련해 “대전은 여타 지역에 비해 대덕특구란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최적지”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대전의 기술력을 토대로 수도권과 장항, 목포, 부산을 잇는 L자형 장거리 자기부상열차 노선을 건설해야 한다”며 “이 일에 진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충청권이 자체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을 갖출려면 최소 인구가 1천만명 정도 되는 광역자치단체로 발전해야 한다”며 “충청권에 10조원을 투입, 과학기술의 메카로 육성시킬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해 사실상 대권공약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행복도시 건설과 관련, “충청권과 지방의 상생발전을 위해선 수도권 과밀 해소가 관건”이라며 “이를 해소키 위한 대안으로의 행복도시 건설은 수도권 과밀해소와 지방발전에 가장 적합한 방안”이라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행복도시가 수도급으로 발전해야 상주인구 및 유동인구가 증가해 경제파급효과가 생긴다”며 “바람직한 국가 발전을 위해선 행복도시가 지금과 같은 반쪽도시가 아닌, 수도권 수준의 도시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의원은 30일 대전을 방문,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고 충청인들과의 폭넓은 대화를 통해 여러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관선과 민선을 포함 4번의 경남도지사를 지냈으며, 특히 도지사 재임시절 1천500명의 공무원을 감축하고, 10조원 상당의 기업을 유치해 서울, 경기 다음으로 자생력을 갖춘 도로 발전시켜 국내 최초로 ‘CEO지사’로 불린 장본인이기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