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결혼이민자가족은 행복해요
태안군 결혼이민자가족은 행복해요
한국어·정신건강교육 등 다양한 지원책 마련
  • 최병민 기자
  • 승인 2008.08.19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군의 결혼이민자가족에 대한 지원이 다양해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에서는 지난 2월 군 결혼이민자가족 지원센터가 개소해 군내 결혼이민자가족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와 조력을 담당하고 있다.
센터와 함께 군이 추진하고 있는 결혼이민자가족 지원 프로그램은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이해교육, 가족교육과 집단상담, 자조집단 운영, 결혼이민자역량강화, 다문화인식개선 사업 등이다.
이 가운데 한국어교육은 ‘아이와 함께 하는 한글놀이교실’ 이란 주제로 군내 시장이나 관공서 방문을 통해 자연스럽게 한국문화를 접하고 실생활에서 바로 쓸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했다.
또 가족이 함께 빵을 만들며 가족간 화합을 도모하고 서로의 관심을 확인하는 시간과 인형극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편견을 없애고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도 마련해 참가자들에게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밖에도 군 보건의료원은 내일 ‘문화와 정신건강’ 이란 주제의 결혼이민자여성 정신건강교육을 실시해 이주여성의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번 교육은 손정남 군 정신보건센터장이 이민자여성이라는 특수성에 맞는 특성화 교육과 상담을 실시할 예정이어서 타국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민자여성들의 스트레스를 크게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군내 결혼이민자가족은 지난해에 비해 약 12% 이상이 증가한 100여명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해마다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