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당헌 개정작업 차질 우려
한나라, 당헌 개정작업 차질 우려
박근혜 “혁신안대로 유효 투표수 따라 20%만 반영”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4.01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선거인단 20% 해당자 모두 여론 조사 반영”

한나라당 유력 대선 주장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가 8월 경선에 합의했으나, 여론조사 반영 비율에 대한 해석을 놓고 이견이 맞서 당헌 개정작업에 차질이 우려된다.
여론조사 반영 비율과 관련, 박 전 대표 측은 혁신안대로 유효 투표수에 따라 20%만 반영해야 한다는데 반해 이 전 시장 측은 당원과 국민 참여를 1대 1로 해야 한다며 선거인단 20%에 해당하는 4만 명을 모두 여론 조사에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희룡 의원 측에서 당심과 민심의 공정한 반영을 위해 여론조사를 대의원 투표율과 연동해 반영할 것을 중재안으로 제안했으나 큰 호응을 얻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나라당 당헌·당규 개정위원회는 이에 따라 지난달 30일에 이어 1일 오후에도 비공개 회의를 열어 여론 조사 반영 비율 등에 대한 논의를 계속했으나 이렇다할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와 관련 한 핵심 당직자는 “(李-朴) 두 유력 주자측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진통을 겪고 있다”며 “4월 재보선이 있는 만큼 이번 주 안에 당헌 개정안을 확정키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노력이 성과 없이 끝날 경우 경선의 기본이 되는 선관위 구성에서부터 후보 등록 등 경선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사실 당 지도부는 후보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이 달초 조기 후보 등록을 예고했으나, 이마저도 어렵게 될 가능성이 높다.
당헌을 개정키 위해선 전국의 대의원, 당원 등 1천여명이 참석하는 전국위원회를 소집해야 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일이 소요된다.
또 오는 25일엔 재보궐 선거가 예정돼 있어 선거 운동 기간이 겹칠 경우 전국위원회 소집도 여의치 않다는 것도 부담이다.
하지만 경선 규칙을 두고 두 유력 주자간 샅바싸움이 더 격렬해 질 경우, 재보선을 앞둔 당은 물론 대선 주자들에게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당지도부와 박 전 대표 측에서 이 전 시장 측에 퇴로를 열어주는 쪽으로 합의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